본문 바로가기

한글파일 pdf 변환 방법 3가지(hwp→pdf)

한글파일 pdf 변환 방법 3가지 소개

 

보통 문서 파일을 배포할 때 보안이나 기타 목적을 위해 편집이 불가능 pdf 파일 형태로 배포할 때가 많습니다. 공공기관이나 학생들 사이에서 많이 쓰이는 한컴오피스 중 한글 워드프로세서로 작성한 파일(확장자 hwp)도 이렇게 pdf 파일로 변환하여 저장이 가능한데요.

 

MS 오피스처럼 세계적으로 널리 쓰이는 프로그램인 경우에는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등의 문서형식을 pdf로 간단히 바꿔주는 유틸리티 프로그램이 꽤 많이 보급되었으나, 한컴 오피스는 대부분 한국인들이 사용하다보니 간단한 무료 변환 유틸리티가 없는 실정입니다.(한글과컴퓨터에서 자체 제작/판매하는 "한컴 PDF 컨버터"가 있긴 합니다.)

 

따라서 한글파일을 pdf 파일로 변환할 때 아래와 같이 크게 3가지 방법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1. 한글 문서편집기 자체 기능 이용

2. 한컴 PDF 가상 프린터 이용

3. 외부 가상 프린터 이용

 

1~2번은 한글 2010 버전 이상을 사용하면 가능한 방법이며, 한글 2007/2008 버전은 업데이트를 통해서 2번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한글 2007 이상의 프로그램이 없다면 모든 프로그램에서 사용가능한 3번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한글파일(hwp)을 pdf파일로 변환하는 3가지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방법1. 한글 문서편집기 자체 기능 이용

 

한글 2010부터 자체적으로 PDF로 변환 저장하는 기능을 메뉴에 내장하고 있으므로, 아래처럼 간단하게 이용 가능합니다.

 

pdf로 바꾸려는 hwp파일을 열었다면, 가장 왼쪽의 "파일" 메뉴를 클릭하세요.

 

파일 메뉴 클릭시 열리는 드롭다운 메뉴 중에 "PDF로 저장하기(F)..."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PDF로 저장할 수 있는 팝업 메뉴가 뜹니다. 저장하려는 파일이름을 지정해주시고(기본 파일명은 hwp파일명과 동일) "저장" 버튼만 누르면 간단하게 pdf 파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2. 한컴 PDF 가상 프린터 이용

 

한글2007부터는 한컴오피스를 설치하면 인쇄할 때 pdf파일로 변환해주는 가상 프린터 드라이버가 설치됩니다. 따라서 아래처럼 인쇄 기능을 이용해서 간단하게 pdf파일로 바꿀 수 있습니다.

 

한글 문서편집기 메뉴에서 "파일 > 인쇄"를 클릭하세요.

 

인쇄 메뉴는 원래 문서 파일을 종이 등의 문서로 출력하기 위한 메뉴이지만, 가상 프린터 드라이버가 설치돼 있으면 종이가 아니라 특정 파일 형태로 hwp파일을 출력할 수도 있습니다.

 

프린터 선택 창에서 (기존의 실제 프린터 대신) "Hancom PDF"를 선택해주신 다음 "인쇄"를 하시면 hwp파일이 pdf파일로 출력(즉 변환)됩니다.

 

 

3. 외부 가상 프린터 이용

 

만약 한글 2002 등 예전 버전의 문서편집기를 쓰신다면 1 내지 2번 방법을 쓸 수가 없으므로 외부 업체에서 제공하는 가상 PDF 프린터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보통 해외 업체 제품 중에 doPDF가 무료이고 가벼워서 많이 사용하지만, 일부 hwp문서에서 특정 폰트가 제대로 변환이 안 되거나 누락이 되는 현상이 있으므로, 가장 호환성이 좋은 것으로 알려진 국내 업체 제품인 "ezPDF Builder"를 추천합니다.

 

아래처럼 포털사이트에서 "유니닥스"로 검색해서 ezPDF Builder 개발 회사로 들어가세요.

 

회사 홈페이지 메뉴 중에 "고객지원"을 클릭합니다.

 

아래처럼 자료실에 해당 파일이 있는데요. 다운로드 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하네요;;; 어쨌든 이렇게 받은 파일을 설치하신 다음, 위 2번 방법처럼 인쇄할 때 ezPDF Builder 가상 프린터를 선택 후 인쇄하시면 pdf파일로 변환이 가능합니다.

 

2, 3번처럼 PDF 가상 프린터가 설치돼 있으면, hwp파일 뿐만아니라 인쇄 기능을 지원하는 모든 문서/이미지 편집기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므로 편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