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네이버 검색 누락시 필수 확인사항과 조치방법

티스토리 네이버 검색 누락시 확인사항 및 조치법

 

티스토리든 네이버든 블로그 종류를 막론하고 평소에 블로거들의 가장 큰 고민거리 중 하나가 바로 검색/포털사이트에서 본인이 쓴 글이 제대로 검색되지 않고 누락되는 현상입니다. 특히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 노출 순위에서 비슷한 블로그지수의 네이버 블로그에 한참 밀리는 것도 억울한데 검색 누락까지 발생하면 그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죠.

 

저도 티스토리에 글을 올리면서 종종 네이버 검색 누락을 경험하는데, 그 때마다 항상 네이버만을 탓하곤 했습니다. 네이버가 티스토리를 차별한다는 식으로 말이죠.

 

그런데 최근 일련의 누락 현상을 경험하면서 그 책임이 네이버에만 있는 것이 아니고 티스토리 자체에도 있다는 사실을 여러번 확인했습니다. 즉 티스토리를 비롯한 여러 블로그나 기타 웹사이트에 새글이 올라왔을 때 그 글의 존재를 각종 포털사이트나 검색사이트의 수집로봇에 알려서 해당 글을 긁어가게 만드는 기능이 바로 RSS입니다.("본인의 티스토리 주소/rss"를 브라우저에 쳐보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RSS(Rich Site Summary)란 원래 컨텐츠 업데이트가 자주 일어나는 웹사이트에서 새로운 글을 사용자들에게 쉽게 제공하기 위해서 만든 서비스이지만, 그 기능이 검색로봇에게는 새글 알림을 받고 수집을 시작하게 만드는 일종의 초인종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글이 다음이나 (특히) 네이버에서 제대로 검색이 안 될 때, 그 이유를 조사해보면 거의 이 RSS 오류와 관련이 있을 때가 많습니다. 물론 네이버나 다음에서 싫어하는 문서(가령 각종 금칙어, 욕설, 어뷰징 등 포털 노출을 금지하는 키워드를 사용하는 경우)인 경우에는 당연히 노출이 안 되는 것이 맞지만, 그런 경우가 아닌 순수한 정보성 글이 별 이유 없이 네이버 검색에서 누락될 때는 이 RSS 오류를 먼저 확인하셔야한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지금부터는 티스토리 네이버 검색 누락을 유발하는 RSS 오류 확인 방법과 그 조치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티스토리에 글을 작성한 다음에 가장 먼저 확인해볼 사항은 아래처럼 "본인의 티스토리 주소/rss"를 브라우저 주소창에 입력한 다음 방금 포스팅한 글이 제대로 리스트에 뜨는 지 확인하셔야합니다. 방금 쓴 글이 리스트의 최상단에 뜨므로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제대로 확인이 되면 다음이나 네이버에서도 문제없이 본인의 글을 긁어갈 확률이 높습니다. 그런 다음 여기서 추가적으로 확인할 사항이 있습니다.

 

아래처럼 해당 rss 페이지에서 방금 올린 글의 첫 몇 줄이 노출되는 부분 바로 밑을 보시면 풍선마크 그림과 함께 "설명"이라고 표시된 곳이 있지요? 이 "설명"을 클릭했을 때 블로그 포스트 원본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여기서 제대로 페이지를 열지 못 하고 "Not Found" 같은 에러를 발생시키면 이 역시 네이버 검색 누락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아래 화면은 "설명"을 클릭했을 때, 해당 RSS 페이지의 원본글로 이동한 모습입니다.

 

상기한 과정을 통해 확인했을 때, RSS 페이지에 방금 쓴 글이 보이지 않거나 "설명"을 클릭했을 때 에러가 나는 경우는 어떻게 조치해야 할까요? 지금부터는 그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티스토리는 일찌감치 이런 RSS 오류 가능성을 파악해서 그런지는 몰라도 기존 글을 현재 시간으로 다시 발행하는 기능을 넣어놓았습니다.

 

만약 RSS 노출이 제대로 안 되는 글이 있다면 그 글을 수정하기 위한 편집 모드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우측 메뉴 중에 "등록일"이라고 표시된 부분이 보이는데요. 그 옆에 보이는 버튼(현재, 예약) 중에 "현재"를 클릭한 다음 하단의 "저장"을 눌러서 현재 시간을 기준으로 해당 글을 다시 발행하면 간단히 해결됩니다. 물론 이렇게 현재 시간으로 재발행한 후에 반드시 RSS 페이지를 다시 확인하셔야합니다.

 

이 과정을 거치게 되면 특별한 경우(네이버가 싫어하는 문서)가 아닌 한, 네이버 검색에 제대로 반영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네이버 검색 누락된 티스토리 글이 RSS 노출에는 이상이 없는데 네이버에서 제대로 검색이 안 된다면, 그 때는 아래 관련글에 나온 방법(네이버 고객센터나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이용)을 이용해서 검색 반영시키셔야 합니다. 그럼 건투를 빕니다.^^

 

[관련글]

(2014년 판)검색누락된 포스트를 네이버 검색에 반영하는 방법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로 티스토리 검색누락 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