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세먼지 조회 어플 - 외출할 때 꼭 확인하자.

중국의 산업화와 석탄 연료 사용, 자동차 급증 등으로 (초)미세먼지가 사상 유례없이 증가하였고, 중국의 동쪽에 위치한 우리나라는 편서풍의 영향으로 어쩔 수 없이 중국발 미세먼지 피해를 고스란히 받게 됐습니다.ㅠ.ㅠ

 

따라서 미세먼지 농도가 짙을 때, 노약자나 유아, 환자 등 폐질환에 취약한 사람들이 외출하기 전엔 반드시 미세먼지 농도를 조회해보고 주의단계 이상이 되면 가급적 야외할동을 자제하는 것이 건강에 좋겠죠.

 

이에, 간편하게 터치 한 번으로 자신이 관심 있는 장소의 미세먼지 정보를 비롯한 다양한 대기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어플이 있어서 소개해드립니다. 외출 전에 잠깐이라도 확인해보고 나간다면 미세먼지 피해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겠죠?

 

<최근 중국발 미세먼지로 뿌옇게 보이는 서울 시내. 사진출처: 뉴시스>

 

 

 

"우리동네 대기정보" 설치방법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접속하여 "우리동네 대기정보"로 검색을 하고, 해당 앱을 설치해줍니다. 소개를 보니, 삼성전자/환경부/한국환경공단에서 함께 만들었다고 하니 데이터에 신뢰가 가네요.

 

 

 

설치를 하면 바탕화면에 다음과 같은 아이콘이 생깁니다. 아쉬운 점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 상의 "아이콘/명칭"과  실제 바탕화면에 깔리는 "아이콘/명칭"이 상이하여 살짝 헷갈린다는 점입니다. 대부분의 앱은 이 두 가지를 일치시킨다는 점에서 앞으로 수정이 필요할 듯합니다.

 

 

 

 

"우리동네 대기정보" 사용방법

 

설치 후, 처음 실행을 하면 측정소명을 입력하라는 화면이 뜹니다.(한 번 측정소를 지정해주면 다음부터는 실행하면 그 측정소 기준으로 대기정보가 나옵니다.) 보통 구나 시 단위로 측정소가 있으므로, 관심있는 지역을 구나 시 단위로 검색해보세요. 가령 서울의 "강남구" 지역이 궁금하다면 측정소명에 "강남"을 넣으면 아래 측정소 리스트에 "강남"이 들어가는 측정소 주소가 쭈욱 나오는데 그 중에 맞는 측정소를 눌러서 선택합니다.

 

 

 

측정소를 선택하면 화면처럼 통합대기환경지수, 미세먼지, 오존 등 대기상태가 동그란 원 안의 색깔로 각각 표시가 됩니다. 범례를 보면 파란색이 가장 깨끗한 상태이고 검붉은 색으로 갈수록 대기가 그 물질로 오염돼 있는 상태입니다. 노란색부터는 주의 단계입니다.

 

 

만약에 여러 지역을 번갈아 보고싶으면, 위 화면에서 "측정소 목록"을 누르면 아래처럼 목록이 보이고 스마트폰의 "메뉴" 버튼을 누르면, "측정소추가" 메뉴가 생기므로 위와 같은 방식으로 추가하면 됩니다.

 

 

 

다시 대기정보 화면으로 돌아와서... 하단의 "대기오염달력"을 누르면 대기오염 상태를 월별로 볼 수 있고, "대기오염시계"를 누르면 일별 추이를 오전/오후로 나워 볼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을 보면 색깔 원이 정상위치를 벗어났는데, 아마도 스마트폰과 호환성이 안 맞아서 그런 듯합니다. 정상적인 표시 상태는 그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세요.)

 

 

 

 

 

마지막으로 각 오염물질 별로 실제 측정 수치를 자세히 조회해 볼 수도 있는데요. 초기 화면에서 미세먼지 수치를 자세히 보고싶으면, 상단 탭 중에 "미세먼지" 탭을 누르면 아래처럼 구체적인 수치와 해당 수치별 구체적인 행동요령을 알 수 있으니 더 유용합니다. 다만 요즘 많이 문제 되는 "초미세먼지"는 아직 일부 지역에서만 시범 측정 중이므로 이 앱에서는 볼 수 없는 상태인데요, 앞으로 빨리 추가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세계 최대의 인구 보유국인 동시 세계 최대의 오염 물질 배출 국가 바로 오른쪽에 사는 불운(?) 탓에 우리나라 국민들은 싫으나 좋으나 앞으로도 계속적으로 미세먼지를 비롯한 각종 대기오염 물질을 중국에서 수입(?)해올 수밖에 없는 처지입니다. 따라서 외출 할 때는 그때그때 대기 오염도를 확인해보고 야외활동을 얼마나 해야할 지, 마스크 등 준비물은 무엇인지 확인해보고 나가는 건강한 습관을 들이는 것이 현재로서는 최선이라고 하겠습니다. 그럼...

By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