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복지서비스 정보는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작년 말에 보건복지부에서 복지포털인 복지로를 전면 개편했는데요.

 

이 사이트를 통해 360여종의 다양한 복지제도 정보와 맞춤형 복지서비스 검색이 가능합니다. 가령 보육료, 장애인연금, 기초연금, 기초생활수급 등이 가장 많이 찾는 정보가 되겠죠. 특히 이번에 시스템을 보완하면서 본인의 소득이나 재산을 입력하면 실제 지원 받을 수 있는 복지서비스를 찾아주는 기능도 추가되었다고 하는데요. 이 기능이 제대로 작동한다면 참 유용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도움이 필요한 가정은 본인이나 이웃이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각 지역 복지담당자와 연결되어 도움을 받을 수도 있으며, 신청 결과는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고 처리결과를 이메일, 휴대폰 SMS 등으로도 안내해줍니다.

 

 

마지막으로 복지로 홈페이지에서는  복지부정수급 신고를 할 수도 있는데요. 복지부정수급은 소득이나 재산이 많은데도 복지 지원을 받거나 사회복지시설 등에서 보조금을 부정 수급하는 등 다양한 사례가 있는데요.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나 내부고발자에 대한 불이익 방지 등을 위해 익명신고도 함께 운영한다고 합니다. 신고자에게는 건강보험 등 5개 분야에서 환수금액을 고려한 포상금을 지급한다고 하는데요.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위해 포상금 지급 분야를 늘릴 필요가 있어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