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더링/핫스팟 연결 시 "이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 조치법

요즘 태블릿이나 노트북을 휴대하면서 필요할 때마다 스마트폰의 모바일 핫스팟(또는 테더링, tethering)에 연결하여 인터넷을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저도 종종 밖에서 그렇게 씁니다.

 

물론 요즘 곳곳에 설치된 공공 와이파이 혹은 카페 등에서 제공하는 무료 와이파이를 이용하면 되겠지만, 저는 찝찝해서 그런 개방된 와이파이는 거의 쓰지 않아서 더더욱 핫스팟 기능을 애용하게 됩니다. ㅎ

 

그런데 휴대폰을 새로 구입하거나 초기화한 뒤 처음으로 모바일 핫스팟을 설정하고 다른 기기로 연결하려고 하면 오류를 내면서 제대로 연결 안 될 때가 있죠?

 

가령, 윈도10(Windows10)에서는 아래처럼 "이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오면서 연결이 불가능한데요. 저도 이 문제로 한 시간여를 씨름하다가 겨우 해결했기에 이렇게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의외로 단순한 이유라... ㅎㅎ

 

 

저는 지금껏 주로 LG 휴대폰만 써와서 몰랐는데,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은 모바일 핫스팟 연결 설정에 "비밀번호" 외에 별도의 설정이 하나 더 있더군요.

 

즉, 자신이 지정한(즉, 허용한) 디바이스만 연결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는데, 이렇게 설정하고서 허용하려는 디바이스의 MAC주소를 등록하지 않으면 위와 같은 오류 메시지를 내면서 핫스팟 연결을 할 수 없습니다.

 

 

즉,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허용된 디바이스만 연결할 수 있습니다"로 설정된 경우에는 아래처럼 허용된 디바이스에 관한 정보(이름/MAC주소)를 추가해야 연결이 가능합니다.

 

보통은 테더링/핫스팟 설정 시 "비밀번호"만 설정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이렇게 자신이 지정한 기기만 접속할 수 있도록 맥주소를 등록해주면 보안을 더욱 강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겠네요.

 

 

하지만 귀차니즘으로 대개는 이렇게까지 설정하고 쓰지는 않는 만큼, 아래처럼 그냥 "모든 디바이스 허용"으로 변경한 다음 핫스팟 연결을 하면 이제는 오류 없이 정상적으로 접속이 됩니다.

 

 

처음 모바일 핫스팟 설정 시 디폴트값이 뭐였는지 기억이 안 나는데, 핫스팟이 켜졌는데 제대로 연결이 안 될 때는 아래처럼 메시지가 나오는지 꼭 확인하시기 바라요.

 

그럼, Enjoy your mobile 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