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4년 판)검색누락된 포스트를 네이버 검색에 반영하는 방법

 필자가 이미 예전 포스트(바로가기)에서, 네이버에서 검색이 안 되는 자신의 블로그 포스트를 네이버 고객센터에 검색반영 요청하여, 네이버 검색에 노출이 되도록 조치하는 방법을 올렸는데요. 이러한 요청이 워낙 많아서 네이버 고객센터의 업무 부하가 높아져서 그런 지는 모르겠지만, 2014년 들어서 이러한 누락글 검색 반영 요청 방법이 바뀌었습니다.

 

주요 변경 사항은,

1. 블로그 검색 반영 요청 메뉴를 찾기가 쉬워졌습니다.

2. 요청 글을 올리기 위한 사전 점검 단계가 아주 많아졌습니다.

3. 요청글 처리 완료시 SMS통보를 해주던 기능이 없어졌습니다.

 

물론 SMS통보 기능이 없어진 점과 사전 점검 단계가 많아진 점이 아쉽긴 하나, 사전 점검을 철저히 하게 함으로써 결국 검색 반영 요청 건수를 줄이는 효과가 있을테고, 그에 따라 정말 검색 반영이 필요한 사람에게는 더 빠른 업무 처리가 가능하다는 면에서는 긍정적인 변화라 하겠습니다.

 

그럼 아래 순서를 통해서 검색 반영 요청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네이버 메인 페이지(http://www.naver.com)의 가장 하단 메뉴 중에 "고객센터"를 누릅니다.

 

2. 네이버 도움말 중에 "블로그" 메뉴를 누릅니다.

 

3. "블로그 검색 > 블로그 검색 반영 요청" 메뉴를 누릅니다.

 

4. 자신의 글이 누락되었거나 상위노출이 되지 않은 이유를 정리해 놓은 도움말이 나옵니다. 읽어보시고 하단 선택 메뉴 중 "네이버 블로그/외부 블로그/네이버 카페" 를 선택합니다.

 

5. 이미 검색 반영된 상태인데도 문의를 하는 수많은 분들을 위해서 다시한번 자신의 글을 검색하는 방법을 설명해 주는 도움말이 나옵니다. 만약 이렇게 해도 검색이 안 된다면 "아니오, 검색결과에 나오지 않습니다."를 선택합니다.

 

6. 네이버 블로그인지 외부 블로그인지를 선택해줍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트가 누락됐다고 가정하고 "외부 블로그"를 선택해 보았습니다.

 

7. 외부 블로그인 경우, RSS 피드 등록이 없으면 검색 반영이 최대 일주일 이상 걸립니다. 따라서 RSS 피드 등록 상태를 물어보는데요. 이미 RSS피드 등록을 예전에 해둔 상태라면 "예. RSS 피드 등록된 상태입니다."를 선택해 줍니다. 참고로 네이버에 RSS피드 등록하는 방법은 예전 글(바로가기)을 참고하세요.

 

8. RSS 피드 등록이 돼 있어도 검색 반영이 안 되는 경우를 설명하는 도움말이 나옵니다. 읽어보시고 해당 사항이 없으면, "예. 해당 사항 없습니다."를 선택해줍니다.

 

9. 자, 긴 여정(?)을 거쳐서 최종 단계에 왔습니다. 누락된 자신의 포스트 주소와 요청 내용을 간단히 적으시고 "동의합니다" 체크 후, "작성완료" 버튼을 누릅니다. 예전처럼 SMS 통보 기능이 빠진 것이 상당히 아쉽네요. ㅠ.ㅠ

 

10. "작성완료"를 누르면 나오는 마지막 메시지 입니다. "확인"을 누르고 요청 과정을 마칩니다.

 

서두에서 밝혔 듯이, 비록 사전 체크 과정이 복잡해졌지만 그 만큼 자신의 오해나 착각, 혹은 성급함으로 검색 반영을 요청하는 건수가 상당히 줄어든다면, 정말 검색 반영이 절실한 사람에게는 희소식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상 2014년판, 검색누락된 포스트를 네이버 검색에 반영하는 방법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