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이버 검색 누락된 티스토리 포스트, 재발행으로 벗어날까?

티스토리 블로그든 네이버 블로그든, 블로거라면 가장 두려워 하는 점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자신이 작성한 포스트가 네이버에서 제대로 검색이 안 되는 것입니다. 일명 "검색 누락"이라고 하는데, 보통 검색 누락이라고 하면 다음이나 네이트, 줌 같은 타 검색 포탈이 아니라 바로 네이버에서의 검색 누락을 지칭하는 경우가 거의 99%일 정도로 네이버 검색 누락의 영향은 아주 치명적입니다. 필자의 티스토리 "유입 경로"를 통해 보면 네이버와 다음의 검색 유입이 9:1 정도로 네이버의 영향력이 압도적이므로, 포스팅 후에는 항상 네이버에 검색 반영이 됐나 확인해보는 것이 거의 일상화 되다시피 했습니다.

 

물론 네이버 고유의 "갑질"로 인해서 경험상 타 검색엔진보다 포스트 초기 누락률이 아주 높습니다. 네이버 자체적으로는 "공익을 위해서" 혹은 "유해정보를 차단하기 위해서"라는 명분을 내세우겠지만 제가 보기엔 선량한 피해자(?)를 양산하는 경우가 훨씬 많다 싶을 정도로 누락 비율이 잦은 편입니다.

 

그럼 이렇게 신규 포스트가 누락이 되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가장 먼저 떠오르고 또 쉽게 접근하는 방법이 네이버 고객센터에 검색 반영을 요청하는 것입니다. 물론 이 방법으로 해결될 때가 많지만, 이렇게 네이버에 검색 반영을 요청했다가 저품질 블로그로 전락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합니다. 저 또한 짧은 기간이었지만 그런 경험이 있기때문에 그 이후엔 설령 신규 포스트가 누락이 돼도 특별히 "꼭 반영됐으면 좋겠다" 싶은 포스트가 아니면 그냥 지나칠 때가 많습니다. 약한 모습ㅠ.ㅠ 물론 아무 이유 없이 내 글이 네이버에게서 차단 당했다는 생각에 속으로는 부글부글 끓어오르지만요.

 

 

그런데 순수 정보성 포스트로서 이것만큼은 꼭 네이버에서 검색되게 하고 싶을 때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가장 손쉬운 방법은 해당 포스트를 삭제했다가 다시 동일한 포스트를 올리는 방법이 있겠죠. 물론 네이버에는 아직 반영이 안 된 글이므로 "네이버 유사문서"로 빠질 위험은 없겠지만, 다음 등 타 포털에는 이미 반영이 됐으므로 문제가 되지 않을까요? 그렇다면 기존 포스트 URL을 유지한 채 새롭게 네이버에게 "나 새 글 올렸으니 반영해줘~~"라고 손짓을 하는 방법이 있으니 바로 티스토리 포스트를 "재발행"하는 것입니다. 물론 URL이 그대로이므로 타 포털에서도 별 문제가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번에 신규 포스트 중에 네이버에서 검색 누락된 글을 하나 골라서 포스트 재발행 방법으로 네이버 검색에 반영이 되나 한 번 실험해보기로 했습니다. 방법은 일단 해당 포스트를 편집모드로 바꾼 다음에 오른쪽 메뉴 중에 "등록일"을 처음 포스팅한 날짜/시간에서 "현재"로 바꿔준 다음에 "저장"을 하면 간단히 재발행됩니다.

 

자, 그럼 결과는 어떻게 됐을까요? 해당 포스트를 재발행하면 "다음"에서는 거의 실시간으로 포스팅 시간이 새롭게 반영이 되는군요. 물론 티스토리가 다음에서 운영하는 블로그이므로 당연하다 생각했지만, 아무리 자사 블로그라도 네이버에 비하면 처리 속도가 월등히 빨라서 의외로 무척 놀랐네요. (그런데 왜 점유율은 네이버에 한참 뒤처지는 거뉘~~ ㅠ.ㅠ)

 

그럼 이번 재발행의 최종 목적인 네이버에는 과연 제대로 반영이 됐을까요? 보통 티스토리 글이 네이버에 검색 반영되는 시간은 늦어도 1~2시간 이내입니다. 그 이상의 시간이 지나도 검색이 안 된다면 특별한 경우(네이버 시스템 점검, 대규모 시스템 오류 등)를 제외하면 경험상 검색 누락이 확실합니다. 즉, 그 이상 기다려봐야 몇날 며칠이 지나도 네이버에 반영이 안 된다는 말이죠.

 

이번 실험 대상이 되는 포스트를 재발행한 후에 포스트 제목을 그대로 검색창에 넣어보니 일말의 기대(?)와 달리 검색이 안 됩니다. ㅠ.ㅠ 물론 출처를 제 블로그로 해놓고 검색해도 안 되는 걸 보면 여전히 검색 누락을 못 벗어나네요. 물론 해당 포스트는 내용상 아무런 문제가 없는 정보성 반, 의견 반인 자칭 양질(?)의 포스트인데도 이렇습니다.

 

 

결론

 

네이버 검색 시스템이 그렇게 허술하지는 않다는 가정 하에 이번 실험 결과를 분석 해본다면, 네이버에서 누락된 신규 포스트는 네이버가 자체적으로 규정한 (참 애매한) Rule에 따라 처음부터 검색이 안 되게끔 작성한 포스트이므로 아무리 재발행이나 삭제 후 동일한 내용으로 재포스팅을 해도 마찬가지로 누락이 된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네이버 고객센터에 검색 반영 요청을 한다면 예의 포스트는 100% 검색 반영이 되겠지만, 그에 따른 2차 파장(?)이 두렵기에 전체 포스트가 누락되는 등 대참사가 발생하지 않는 한 앞으로도 검색 반영 요청을 할 생각은 없습니다.

 

아~ ㅈㄹㄱㅇ 네이버여!!!

 

[관련 포스트]

■ 검색누락된 포스트를 네이버 검색에 반영하는 방법

■ 4일만에 저품질 블로그 탈출한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