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 PMP가 한창 유행하던 시절, 코원이나 맥시안에서 배속 재생과 피치 보정(졸라맨 목소리 방지)을 지원하는 PMP가 여러 모델 출시되어, 강의 동영상을 빠른 속도로 보며 편리하게 공부하던 기억이 납니다.
세월은 흘러 바야흐로 PMP 시절은 아련한 추억 속으로 사라지고 이제 각종 스마트 기기 시대가 도래하였으니, 각종 안드로이드/iOS 어플을 통해서 배속 재생이 가능한 플레이어 앱이 그 시절 PMP를 대신하게 됐습니다.
특히 항상 휴대하는 스마트폰, 거기다 최근엔 6인치에 달하는 대화면 스마트폰이 많이 출시되다보니 스마트폰에 이러한 앱을 설치하고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동영상을 배속으로 볼 수 있다는 편리함은 PMP가 유행하던 시절을 구닥다리로 만들고 말았죠. 예전엔 4인치 PMP도 화면이 크다면서 감탄하곤 했는데, 격세지감을 느끼는 요즘입니다.
<출처 : global.rakuten.com >
자, 그럼 오늘 소개할 동영상 배속 재생 어플은, 대표적으로 DicePlayer가 있으며, 그 뒤를 이어 나온 PopPlayer, EntalPlayer, iMPlayer 등 총 4종 정도가 있습니다. 모두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검색/설치 가능하며, 무료 앱입니다. 이 어플들의 기능 가운데, HW/SW 디코딩 모드에서 배속 재생 지원 여부, 배속 재생 지원 코덱을 중심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다이스플레이어 (DicePlayer)
대표적인 배속재생 동영상 플레이어입니다. 피치 보정이 완벽하게 지원되며, HW디코딩 모드에서 0.5~2배속이 가능할 뿐만아니라, 당연히 피치 보정을 통해서 "졸라맨" 목소리도 방지해줍니다. 가장 다양한 코덱을, Full HD모드까지 지원하므로, 이 어플 하나만으로도 더이상 부족함이 없을 정도입니다. 업데이트도 빠르고 부가 기능도 막강한 "초강추" 어플. 다만 wmv코덱일 때, 배속 재생이 안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이 문제는 다른 앱도 마찬가지이며, 아마도 라이센스 문제로 보입니다.)
팝플레이어(PopPlayer)
다이스플레이어와 함께 H/W 디코딩 모드에서 배속 재생을 지원하는 유이한 앱입니다. 배속 조절 방식도 다이스플레이어처럼 우측에 표시된 화살표를 통해서 손쉽게 조절이 가능하죠. 속도는 0.3~2배속이며, 피치보정을 지원합니다. 다양한 동영상 코덱을 지원하지만, 배속재생이 지원되는 코덱이 한정돼 있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현재는 H.264 코덱의 MP4, MKV 파일 등에서만 배속재생이 가능합니다.
엔탈 플레이어(Ental Player)
다양한 동영상 코덱을 지원하는 플레이어입니다. 배속 조절과 피치 보정을 지원하지만, 단점은 SW디코딩 모드에서만 배속이 지원된다는 점입니다.(HW디코딩보다 SW디코딩 모드에서 화질 저하, 배터리 소모 증가의 영향이 있으므로 보통 HW디코딩이 더 좋습니다.)
iMPlayer+
출시된 지 꽤 된 동영상 플레이어이며 다양한 코덱을 지원합니다. 업데이트가 거의 안 되고 있네요. 엔탈 플레이어처럼 SW디코딩 모드에서만 배속이 지원되며, 더 치명적인 단점은 피치보정이 지원되지 않아 배속 재생시 "졸라맨" 목소리로 음성이 들리기때문에 많이 불편합니다.
권장 사항은, 다이스플레이어를 우선 사용하다가 호환성 문제 등이 발생할 경우만 나머지 3가지 어플 중에 선택해서 사용하시면 좋을 듯하네요. 이상 4가지 배속재생 어플을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