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는 지메일(gmail) 수신확인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요즘 다들 스마트폰을 쓰시면서 (특히 안드로이드폰인 경우) 지메일 아이디 한두 개 이상은 갖고 계실텐데요. 저도 기존에는 네이버 이메일을 쓰다가 안드로이드폰을 쓰면서부터 지메일 아이디를 만들긴 했지만, 국내 이메일 서비스에 비해서 편의 기능이 떨어져서 평소엔 잘 쓰이게 되는데요.
gmail의 불편한 점 중에 하나가 바로 내가 상대방에게 보낸 이메일을 상대방이 확인했는 지 확인하는 기능(일명 수신확인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는 네이버/다음 이메일은 수신확인 기능을 기본적으로 지원합니다.)
이런저런 이유로 요즘은 지메일을 주 이메일로 사용하는 분들도 많은데요, 그런 분들 중에 지메일 수신확인 기능이 지원되지 않아 불편을 느낀 분들이라면, 지금 소개해드리는 간단한 방법을 통해서 지메일로 발신한 이메일의 수신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그럼 시작해볼까요?
지메일 수신확인 간단하게 해보자!
만약 이런저런 이유로 꼭 수신확인이 필요한 이메일이라면 아래처럼 해보세요.
먼저, 지메일로 발송할 이메일을 모두 작성하시고, 발송 대기 상태로 둡니다.
그런 다음 인터넷창을 하나 더 열어서 아래 사이트에 접속하세요.(주소는 아래 주소창을 참조하세요.) 이 업체에서는 지메일 수신확인을 위한 간단한 코드를 제공해주는데, 이 코드를 자신이 보낼 지메일 본문에 삽입해서 상대방에게 보내면 상대방이 그 이메일을 열었을 때 이메일 열람 정보를 발송자에게 이메일로 보내주는 방식으로 수신확인이 가능합니다.
웹페이지 중간 쯤으로 가면 아래 메뉴가 나오는데요. Step 1~6까지 순서대로 진행하면 간단하게 코드를 생성한 후 이메일에 첨부 후 보낼 수 있습니다.
1단계에 자신의 지메일 주소, 2단계는 이메일의 제목을 빈칸에 그대로 넣으신 다음, 3단계에서 이메일에 붙일 이미지를 선택해야합니다. 보통 불필요한 오해를 없애기 위해서 가장 왼쪽의 작고 하얀 네모 이미지를 사용합니다.
4단계에서 해당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처럼 분홍색 상자 안에 선택한 이미지와 함께 코드가 생성되는데요.(코드는 눈에는 안 보입니다.) 1분 안에 생성된 이미지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나오는 메뉴 중에 "복사"를 눌러서 복사한 다음, 아까 작성한 이메일 본문 아무 곳에나 붙여넣습니다.(가장 하단이 제일 좋겠죠?)
만약 이미지와 코드를 복사/붙여넣기 하기 전에 이미 1분이 경과했다면 다시 바로 위 4단계 버튼을 누르면 이미지/코드가 생성되니 당황하지 마시고요. 그리고 1분 안에 반드시 해야하는 것은 이미지/코드를 복사해서 발송할 이메일에 붙여넣는 것이지 그 시간 안에 이메일을 발송해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처럼 해당 코드를 본문 가장 아래 아무 곳에나 붙여넣습니다. 3단계에서 작고 하얀 박스 이미지를 선택했기때문에 실제 눈에는 붙여넣은 이미지와 코드가 보이지 않습니다. 이렇게 이미지/코드를 넣은 다음 이메일을 발송하시면 모든 과정이 끝납니다.^^
자, 그럼 제대로 수신확인이 되나 살펴볼까요?
아래는 지메일로 발신한 메일을 수신인이 확인하는 장면입니다. 파란 박스는 위에서 우리가 붙여넣은 이미지/코드지만 실제 수신인은 확인할 수가 없습니다.(물론 브라우저 바탕화면이 흰색이 아니라면 보입니다.^^;;)
이렇게 수신인이 메일을 확인하면 1분 안에 수신 확인 메일이 발송인의 지메일로 옵니다. 기본 메일수신함이 아니라 아래처럼 "프로모션" 메일함으로 들어오네요.
메일을 열어보면 아래처럼 열어본 시간, 횟수(최대 5회까지 표시), 장소 및 수신자의 IP 주소까지 모두 알려줍니다. 이 점에서는 단순히 열어본 시간만 알려주는 국내 이메일에 비하면 오히려 기능이 막강하지만, 수신자 입장에서는 일종의 프라이버시 침범 문제가 있을 지도 모르겠네요.
물론 이런 류의 수신확인 서비스는 상대방(수신인)이 이미지 자동열람 기능을 꺼놓으면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한계가 있다는 점도 아셔야겠죠? ^^
이상으로 지메일(gmail)수신확인 방법을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