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에서는 일하는 저소득층의 자산형성을 통한 자립을 돕기 위해서 각각 2010년과 2013년부터 매년 희망키움통장과 내일키움통장 사업을 진행하는데요. 2014년에는 전국 17개 시도에서 8천 가구(희망키움통장 5천, 내일키움통장 3천)를 신규 모집할 예정입니다. 올해 희망키움통장은 총 3회, 내일키움통장은 총 8회로 나눠서 모집을 하는데요. 지난 3월 3일(월)부터 3월 10일(월)까지 1차 신규 모집을 시작하였습니다.
따라서 아래 희망키움통장과 내일키움통장의 지원자격과 내용을 잘 읽어보시고 본인이 지원대상에 해당한다면, 해당 모집 기간 내에 반드시 신청하셔서 자립하는데 작지만 힘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 희망키움통장 지원대상 및 내용
※ 3년 가입시 3인 가구 기준으로 적립 원금은 360만원이지만, 이자와 정부지원금을 합하여 총 수령액이 약 2,000만원이므로 기초생활수급가구의 자산 형성에 큰 도움이 됩니다.
※ 다만 지원액은 주택구입, 자녀교육 등 자립·자활에 필요한 용도로 제한된다는 점 명심하셔야 합니다.
※ 2014년에는 총 5천 가구를 3·6·9월 연 3회로 나눠서 모집할 계획입니다.
※ 가입 희망자는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하면 되며, 지자체에서 신청 가구의 자립의지와 자금 활용계획 등을 심사하여 최종 지원자를 선정합니다.
∥ 내일키움통장 지원대상 및 내용
※ 내일키움통장은 희망키움통장에 참여할 수 없는 자활사업 참여자가 3년 이내에 일반노동시장으로 취업을 하거나 창업을 하고 소정의 교육을 이수할 때, 내일키움장려금과 내일키움수익금을 지원합니다.
※ 희망키움통장과 마찬가지로 용도가 제한된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 2014년에는 총 3천 가구를 연 8회(2014년 3월~10월)로 나눠서 모집할 계획입니다.
※ 가입 희망자는 소속사업단의 지역자활센터에 내일키움통장 참여신청서 등 관련 서류를 제출하여야 하며, 시군구에서 참여여부와 자산형성지원 중복수급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대상자를 선정합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