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검색 누락된 포스트, 네이버 검색 반영 속도 엄청 빨라졌다

최근 작성한 티스토리 포스트 하나가, 다음 날이 돼도 네이버에서 검색이 안 되는 일명 "검색 누락"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지금껏 몇 번 그런 적이 있었고, 그럴 땐 네이버 고객센터에 검색 반영 요청을 하거나 별로 비중 있는 글이 아닐 때는 그냥 놔두기도 했는데요. 예전에 네이버에 검색 반영 요청을 했다가 티스토리 블로그가 약 4일 동안 반품질(일부 포스트가 저품질 포스트로 빠진 상태를 저렇게 표현하더군요) 상태로 전락돼서 공황 상태에 빠진 적이 있어서 그 이후에는 웬만해서는 그냥 놔두는 편입니다.(관련글 : 4일만에 저품질 블로그 탈출한 후기)

 

그런데 그렇게 누락되는 글이 한두 개씩 쌓이다보니 어느새 전체 포스트수의 5% 정도를 차지하게 되었길래, 그 중에 그래도 살릴만한 가치가 있는 것들을 모아서 검색 반영 요청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2014년 들어서 네이버가 고객센터를 개편하면서 검색 반영 처리 속도가 상당히 빨라진 것을 경험했기때문에 오늘 오전 중에 반영 되리라 기대하면서 고객센터에 문의를 했습니다.(관련글 : 검색누락된 포스트를 네이버 검색에 반영하는 방법)

 

그런데 기대 이상으로 처리 속도가 엄청(!) 빨라졌기에 그 후기를 한번 남겨볼까 합니다.

오늘 오전 8시 54분 경에 네이버 고객센터를 통해서 총 4개의 누락된 포스트를 검색 반영해달라고 요청을 했습니다. 누락된 글 중에는 최근글 뿐만 아니라 이미 한참 지난 글도 있었지만, 스팸성·광고성 글도 아니고 순수 정보성 글이었기에 검색 누락으로 좀 억울하기도 했었고, 또 검색 반영이 된다면 방문자 유입에도 어느정도 도움이 되리라 기대했기때문입니다.

 

요청 완료 후, 잠시 다른 일을 하다가 네이버 메일을 확인해보니 "네이버 고객센터입니다."라는 제목의 메일이 도착해 있더군요. 검색반영 요청 후 30분 정도 지난 시점이었습니다. '30분밖에 안 지났는데, 설마 반영 완료 메일은 아닐테고 반영 요청 접수가 됐다는 메일이겠지...'라고 생각하면서 메일을 열어보니, "오잉???"

 

바로 반영 요청 처리가 완료됐다는 아주 반가운 메일이더군요. 약 한 달 전에 비슷한 일로 검색 반영 요청을 했을 때는 약 4시간 30분 걸렸는데(그 시간도 작년에 비하면 일취월장한 속도였죠)  한 달이 지나면서 처리 속도가 훨씬 더 빨라졌네요. 정말 네이버의 노력에 경의를 표하는 바입니다. 짝짝짝!!!

 

근데 반영 속도가 엄청 빨라진 건 좋지만, 지난번처럼 반영처리 후에 며칠씩 반품질 상태로 떨어지는 어이없는 일은 없어야할텐데요. 그 로직도 개선이 됐기를 바라면서 간략한 포스팅 마무리합니다.

 

[관련글]

4일만에 저품질 블로그 탈출한 후기

(2014년 판)검색누락된 포스트를 네이버 검색에 반영하는 방법

네이버 고객센터 상담원 전화연결 후기와 개선점

네이버 검색 누락된 티스토리 포스트, 재발행으로 벗어날까?

티스토리를 네이버 RSS 검색에 반드시 등록해야하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