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카메라 화질 비교 사이트

스마트폰이 나오면서 우리 생활이나 산업 전반에 끼친 영향력은 가히 핵폭탄급입니다. 특히 스마트폰 혹은 휴대폰의 카메라 성능이 일명 똑딱이 디지털카메라에 필적할 정도로 향상되면서 똑딱이 디카 가격이 거의 ㄸ값(?) 수준으로 폭락하고 카메라 업계도 고급 사양의 DSLR이나 미러리스에 집중하는 추세입니다.

 

요즘 스마트폰을 고를 때 사용자들이 가장 중점을 두는 기능 중 하나는 뭐니뭐니 스마트폰 카메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디카는 특별한 일이 없는 한, 번거로워서 잘 휴대하지 않지만, 스마트폰(휴대폰)은 항상 휴대하는 필수품이기때문에 꼭 필요한 순간에 언제든지 카메라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이점이 있죠.

 

그리고 새로 나온 스마트폰이 있으면 또 각종 인터넷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그 화질을 비교해보는 게 누리꾼들의 일상이 된 요즘, 여러분도 어떻게 하면 더 화질이 좋은 카메라가 달린 스마트폰을 고를 수 있을까 한번쯤 고민해보셨을 겁니다.

 

 

저도 새 모델의 스마트폰이 나오면 늘 비슷한 고민을 하는데요. 각종 블로그나 커뮤니티에 올라온 "찍사 실력에 따라 천차만별"인 화질의 사진을 보면서 어렴풋이나마 화질을 가늠하곤 했는데, 정말 그런 정보들은 주관적인 요소가 너무 많이 개입돼 있어서 정확한 비교가 늘 아쉬웠습니다. 하지만 우연한 기회에 스마트폰(휴대폰) 카메라 화질을 객관적으로 비교해 볼 수 있는 사이트를 알게 되어 이렇게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휴대폰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한번쯤 들어보셨거나 들어가보셨을 만한 사이트인데요. 바로 GSM arena라는 외국 사이트입니다.  우리나라로 치면 세티즌 정도 되는 휴대폰 전문 리뷰 사이트인데요. 거기서 전세계에 출시된 다양한 스마트폰의 카메라 화질을 간단히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럼 그 방법을 살펴볼까요?

 

먼저 네이버에서 "gsm arena"라고 검색한 후, GSM  arena 사이트로 들어갑니다.

 

초기화면 상단의 "COMPARE" 메뉴를 누릅니다.

 

그 다음, Compare camera samples 메뉴를 클릭하세요.

 

그러면, 아래처럼 Photo Quality Comparison(카메라 화질 비교) 화면이 나오는데요. 좌측 상단에 ISO 12233 chart가 나오고 우측에는 그 차트의 특정 부분(푸른 형광색 부분)을 확대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총 3개 모델을 골라서 동시에 비교해 볼 수 있는데요.

 

 

요즘 국내에서 스마트폰 카메라로서 가장 이슈가 되는 모델인 아이폰5S(iPhone 5s), 삼성 갤럭시 노트3, LG G2의 카메라 화질을 한번 비교해볼까요?

 

아래처럼 세 모델을 선택하면 크기가 약간씩 다른 원 모양이 나오는데요. 아이폰의 최대화소(8메가)가 갤럭시 노트3나 G2(13메가)보다 떨어지기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래서 정확한 비교를 위해서는 동일하게 스케일을 맞춰야 합니다.

 

우측 ISO 12233 chart 바로 밑에 스케일을 맞추는 드롭다운 메뉴가 있는데요. 거기서 아이폰5S의 최대 화소인 8MP로 맞춰줍니다.

 

그러면 이전과는 달리 동그란 모양이 모두 비슷한 크기가 돼서 비교하기가 수월합니다. 그런데 이 그림만으로 제대로 비교가 되나요? 제 눈에는 아이폰의 흰색 배경이 좀 더 하얗게 보이는 것 빼고는 세 모델의 카메라 화질이 비슷해보이네요. 그래서 비교하기 더 좋은 장면을 골라보겠습니다.

 

아래 ISO 12233 chart에서 푸른 형광 박스가 있는 곳으로 비교 지점을 옮겨주세요.

 

자, 어떤가요? 동그란 원이 더 작게 나온 부분을 비교해보니 이제 좀 차이가 나죠?

 

빨간 박스만 비교해 볼 때, 제 눈에는 "삼성 갤럭시 노트3 >  LG G2  >  아이폰5S" 순으로 카메라 화질이 좋아보이네요. ^^; 물론 ISO 12233 chart 말고도 Gray chart, Color poster를 촬영한 화면으로 비교해 볼 수도 있으니 다양한 형태로 비교해 보시면서 스마트폰 선택에 참고하면 좋을 듯합니다.

 

[관련글]

구글 행아웃 갤러리 사진 삭제법(How to delete hangout phot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