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러스 백신 순위 - OS별 유·무료 백신 추천

컴퓨터 소프트웨어가 개발된 이래로 창과 방패처럼 공격과 방어 능력을 키우면서 함께 성장(?)해온 컴퓨터 바이러스와 바이러스 백신. 여러분은 믿을 만한 바이러스 백신을 사용하고 계신가요? 그리고 주변에는 어떤 백신을 추천해주시나요? 잘 모르겠다고요? 그래서 이 시간에는 컴퓨터 바이러스 백신 순위에 대해서 알아보겠으니, 아래 표를 보시고 자신에게 맞고 타인에게도 추천하고 싶은 백신을 골라보시기 바랍니다.

 

보통 한국인들은 네이버 백신, 알약, V3 lite 같은 국내 무료 백신을 많이 사용하지만, 요즘같은 인터넷 시대엔 바이러스나 악성코드가 국경을 초월하여 전세계 네트워크를 타고 종횡무진 타격을 입히기때문에 아래 테스트 결과에서도 보시겠지만 국내산 백신만으로는 많이 부족하다고 합니다.  또한 필요에 따라 무료 백신뿐만 아니라 유료 백신을 사용해야 할 경우도 있고요.

 

참고로 지금 소개해 드릴 바이러스 백신 순위 자료는 av-test 라는 믿을 만한 연구소(독일)에서 분기별로 테스트 해서 올려놓은 자료입니다. OS마다 크게 세 가지 항목으로 백신의 성능을 측정하는데요. 아래 표를 보실 때 아래 항목을 위주로 보시면 됩니다.

 

PROTECTION(탐지율) : 얼마나 바이러스를 많이 찾느냐하는 것으로 백신의 가장 중요한 기능 요소입니다.

PERFORMANCE(속도) : 바이러스를 실시간/전체 스캔하는 속도를 의미합니다. 너무 낮으면 답답합니다.

USABILITY(가용성) : 진단의 정확성을 의미합니다. 오진율이 높으면 이 수치가 감소합니다.

 

따라서 어느 한 요소에 치우치기보다는 세 가지 요소를 골고루 만족시키는 바이러스 백신이 가장 좋다고 할 수 있겠죠. 그럼 국내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윈도우7, 윈도우8, 윈도우XP 에서 측정한 바이러스 백신 순위를 PROTECTION 순서로 정렬한 자료를 살펴보겠습니다.

 

 

1. 윈도우7용 바이러스 백신 순위(2014년 2월 측정)

국내에서 아직 가장 널리 쓰이는 OS가 윈도우7인데요. 탐지율을 기준으로 정렬한 순위는 아래표와 같습니다. 물론 대부분 유료 프로그램이지만, 무료 백신은 녹색 박스로 표시를 해 두었습니다. 물론 여기에 없는 괜찮은 무료 백신도 있기는 합니다. 가령 아래 표에도 있지만, Avira 백신의 무료 버전도 탐지율이 우수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저도 예전에 써보았지만 속도가 떨어져서 한 달 정도 쓰다가 삭제한 기억이 나네요.

 

그리고 반갑게도 국내 대표 백신인 V3도 제일 밑에서 둘째 자리에 있기는 하네요. 무료 백신인 Microsoft Security Essentials(MSE)보다 오히려 전반적인 성능이 떨어져서 참 안타깝네요. 저는 과거에 모 IT 커뮤니티에서 많이 추천하던 마이크로소프트의 MSE를 현재 쓰기는 하지만, 생각보다 탐지율이 많이 떨어져서 다른 백신으로 교체해야겠다는 생각이 강하게 드네요.

 

 

2. 윈도우8용 바이러스 백신 순위(2013년 12월 측정)

점점 그 점유율을 넓히고 있는 윈도우8 OS용 백신입니다. 보통 동일한 백신이면 공통의 엔진을 사용하기때문에 성능에서 큰 차이는 없지만 OS 특성에 따라 요소별로 약간씩 편차가 발생하기는 합니다. 무료 백신 중에는 여전히 Panda Security의 Cloud Antivirus와 Avira의 탐지율이 우수하네요. 그리고 의외로 Avira의 검색속도가 윈도우7보다 많이 향상됐군요. 우리의 V3와 MSE는 여전히 하위권입니다. ㅠ.ㅠ

 

 

3. 윈도우XP용 바이러스 백신 순위(2013년 7월 측정)

올해 4월 8일부터 기술지원을 종료하는 윈도우XP. 그래서 백신 선택이 더욱 중요해진 순간입니다. 물론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서 윈도우XP 지원 종료 시기에 맞춰 윈도우XP 전용 무료 백신을 내놓는다고 했지만 당연히 아래 나열한 백신보다 성능이 우수하리라고 보지는 않죠.^^

 

무료 백신 중에서는 역시 Cloud Antivirus가 발군이고, AVG가 Avira를 제치고 무료 백신 2위로 떠올랐네요. V3와 MSE는 여기서도 참담할 뿐입니다.

▼ 참고로 출처는 아래 주소와 같습니다.(윈도우7 자료)

 

이상 윈도우7/윈도우8/윈도우XP에서 각각 바이러스 탐지율이 우수한 백신 순위를 알아봤는데요. 유료 백신이 반드시 무료 백신보다 좋다고 단정지을 순 없지만 대체로 무료 백신에 비해서는 성능이 우수했고, 무료 백신 중에서도 어설픈 유료 백신(?)을 압도하는 백신이 있는 만큼 자신의 OS와 세 가지 성능 요소를 골고루 만족하는 무료 백신을 쓰는 것도 괜찮다고 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