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PU 순위 보는 방법 - CPU 벤치마크 사이트

이 시간에는 CPU 순위를 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CPU란 Central Processing Unit(중앙처리장치)의 약자로서 컴퓨터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 담당하는 컴퓨터 부품 중에 하나입니다. 인간의 두뇌에 해당하는 논리 연산이나 수치 연산 등을 처리하는 곳이죠.

 

CPU를 생산하는 대표적인 곳이 인텔과 AMD인데요. 한 해에도 수십 종의 새로운 CPU가 쏟아져 나오는 만큼, 새로운CPU로 업그레이드하거나 새 데스크탑이나 노트북을 구매할 때는 현재 CPU대비 얼마나 속도가 빠를 지 대충 가늠해 볼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자면 CPU 순위 사이트를 통해서 상대적인 속도를 알 수 있다면 좋겠죠.

 

그럼 지금부터 여러분이 관심 있는 CPU의 상대적인 속도 순위가 어느 정도가 되는지 알아보는 방법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패스마크라는 유명한 CPU 벤치마크 사이트에 접속을 하세요. 이 사이트에는 지금껏 지구상에 출시된 거의 모든 CPU에 대한 벤치마크 정보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각종 유명 PC 사이트에서도 이 사이트 정보를 많이 참조할 만큼 공신력 있는 곳입니다.

 

아래는 패스마크 초기화면인데요. CPU 종류가 워낙 많은 만큼 한 화면에 다 보여줄 수가 없어서 CPU 등급별로 벤치마크 순위를 구분해 놓았습니다. 대부분 위 4개의 카테고리에서 순위를 조회해 볼 수 있는데요, 고사양 CPU라면 가장 왼쪽 상단의 High End CPU Chart에, 저렴한 보급형 CPU 종류면 오른쪽 상단의 Low End CPU Chart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그럼 가장 고사양 CPU 순위를 매겨놓은 Hig End CPU Chart를 한번 볼까요? 먼저 개별 차트에 들어가면 한 차트만 해도 CPU 종류가 엄청 많이 나열돼 있기때문에 본인이 원하는 CPU를 한눈에 찾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현재 기준으로 삼으려는 CPU의 모델명과 상대적 속도를 알고 싶은 CPU의 모델명을 알고 있으면 찾기가 쉽습니다.

 

가령 위 차트에서 고사양 CPU인 i7-3930K(3.3GHz) 제품의 속도는 12,159인데요. CPU를 찾을 때 "Ctrl + F" 키를 눌러서 해당 모델명을 누르면 손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만약에 본인이 기준으로 삼는 CPU를 동일한 차트에서 찾았는데 그 수치가 6,000 정도라면 i7-3930K의 속도가 약 2배 정도 빠르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죠?

 

 

컴퓨터를 업그레이드할 때 보틀넥(병목현상)이 되는 부품을 교체해주어야 가장 눈에 띄는 성능 상승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보통 HDD가 가장 큰 병목현상을 일으키므로 최근에 많이 저렴해진 SSD로 바꿔주는 게 좋고, 그 다음은 메모리(메모리 용량이 어느 정도 이상이면 더 이상 업그레이드 효과 없음)와 CPU 순으로 업그레이드를 해주시면 효과가 가장 큽니다.

 

저는 현재 G530이라는 셀러론 모델과 64GB SSD를 사용하는데요. 게임 등을 하지 않고 웹서핑 정도만 하니까 이 정도 사양만 해도 전혀 불편함이 없더라고요. 물론 CPU가 더 좋으면 체감 속도가 더 오르겠지만, 그 만큼 가격이 팍 뛰니까 투자 대비 효과는 그리 높지 않겠죠.

 

아무튼 CPU를 업그레이드 하시거나 새 컴퓨터를 구매하실 분들에게는 CPU의 상대적인 속도 순위를 알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 이렇게 소개해 드렸습니다.^^

 

<관련글>

바이러스 백신 순위 - OS별 유·무료 백신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