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GPS 고장 확인 어플 - GPS Test

요즘 스마트폰이 널리 보급되면서 스마트폰 GPS의 활용 범위가 점점 넓어지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단순히 자동차 내비게이션 용도 정도로만 사용되던 GPS가 이제는 자신의 위치를 활용한 각종 LBS(위치기반서비스 ; Location Based Services)에까지 폭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가령 소셜쇼핑(티X, 위XX, 쿠X 등) 어플을 실행하면 GPS로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여 자기 주변에 있는 음식점 등을 안내해주는 데 사용되죠.

 

하지만 스마트폰 GPS 사용기를 보다보면 동일한 휴대폰 기종이라도 "누구는 GPS가 잘 잡힌다, 누구는 잘 잡히지 않는다"는 등 반응이 제각각인 경우가 많고, 실제로 스마트폰은 항상 휴대하는 물건이다보니 충격 등으로 GPS 모듈이 고장나는 일이 빈번히 발생합니다. 그래서 꼭 필요한 상황에서 막상 GPS를 쓰려고 시도하다가 아예 신호가 잡히지 않아서 낭패를 보는 경우가 많은데요.

 

따라서 이번 시간에는 스마트폰 GPS 고장 여부를 손쉽게 확인해 보는 방법을 소개해드릴까합니다. 물론 휴대폰 단말기에 따라 자체 테스트 모드에서도 확인 가능하겠지만, 대개 초보자가 이해하기 어려운 수치만 나열돼 있어서 평소에 간단하게 확인하기가 힘들죠. 그래서 그림으로 쉽게 확인해 볼 수 있는 안드로이드 어플이 있어서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바로 GPS Test라는 유명한 어플인데요. 이미 5백만 명 이상이 다운로드해서 이용할 정도로 정평이 나 있는 앱이죠.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gps test"라는 검색어를 치면, 제일 상단에 나오니까 간단하게 다운로드/설치하시길 바랍니다. 용량도 266KB 정도로 아주 작아서 데이터 부담도 적죠.

 

 

자, 설치가 완료됐으면 이제 GPS Test 어플을 실행해 볼까요? 단, 실행 전에 당연히 GPS 기능을 켜둬야겠죠? 안드로이드폰이면 상단 메뉴창을 내리거나 "설정>위치 정보 액세스"에서 GPS를 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내보다는 최소한 하늘이 보이는 창가나 야외에서 테스트하셔야겠죠. GPS는 인공위성을 기반으로 하니까요.^^

 

아래 화면은 처음 GPS Test앱을 켜면 나오는 화면입니다. 색깔별로 길이가 다른 막대와 막대 위 숫자가 보이는데요. 바로 현재 스마트폰에 잡힌 GPS위성의 신호대잡음비(SNR; Signal to Noise Ratio)입니다. 즉 이 수치가 높을수록(막대 높이가 높을수록) GPS신호를 더 강하게 잡는다는 의미입니다.("In View"는 A-GPS를 이용한 현재 위치 상공의 GPS개수, "In Use"는 그 중에 자신의 스마트폰이 잡은 GPS개수)

 

사실 이 화면만 봐도 스마트폰 GPS에 이상이 있는지 금방 알 수가 있습니다. 물론 아래 화면은 개방된 야외에서 했기때문에 In Use, 즉 잡힌 GPS 개수가 많지만, 창가에서도 잡힌 위성이 최소한 서너개 이상에 SNR값이 20이상은 나와야 정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GPS가 고장나면 모든 SNR 수치가 거의 제로에 수렴합니다. 그리고 In Use 개수가 많을수록 위치 측정 오차(Accuracy(feet))가 줄어드니까 더 정확한 위치 파악이 가능합니다.

 

이 첫 화면만으로도 GPS 고장 여부 확인 목적으로는 충분하지만 이왕 소개하는 김에 하단 4가지 메뉴 기능을 간단히 살펴볼까요?

 

첫째 메뉴를 누르면 둥근 화면에 동그라미, 세모 모양이 둥둥 떠다니죠. 바로 원의 중심이 자신의 위치라면, 동그라미, 세모 모양은 각각 자신의 상공 주변에 떠 있는 GPS와 GLONASS 위성을 의미합니다.(GPS는 미국, GLONASS는 구소련에서 쏘아올린 위성) 요즘 출시되는 대부분의 스마트폰에는 GPS와 GLONASS가 함께 탑재돼 있기때문에 위치 정확도가 더 높아졌습니다.

 

그 다음 세계지도 화면의 메뉴를 누르면 자신의 위도와 경도가 표시됩니다. 현재 태양의 위치도 그림으로 나오네요.^^

 

그 다음 메뉴를 누르면, 스마트폰의 이동속도(현재 걸어가면서 측정하니 2mph)와 방향, 고도 등이 나오네요.

 

마지막 메뉴를 누르면 UTC(협정세계시) 날짜/시간, 해당 지역 날짜/시간, 일출/일몰 시간 등이 나오네요.

 

이렇게 GPS Test라는 어플을 이용해서 스마트폰 GPS 고장여부를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과 기타 부가 기능을 살펴봤는데요. 스마트폰은 (물리적, 전기적)충격이나 침수 등으로 GPS가 의외로 문제를 일으킬 확률이 높으므로, 평소에 내비게이션이나 지도어플 등을 쓰다가 위치를 잡는 시간이 느려졌거나 잘 못잡는다면 이 어플을 이용해서 간단하게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핸드폰 구입 후 1년 안에 문제가 발생했다면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가 가능합니다.

 

[관련글]

버스 지하철 실시간 도착시간 정보, 서울대중교통 어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