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df jpg 변환 프로그램 - 원하는 페이지만 선택적으로 변환

평소에 문서 작업을 하다보면 pdf 파일을 jpg 같은 이미지파일로 변환하는 프로그램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물론 Adobe Acrobat 이라는 프로그램만 있으면 모든 작업이 가능하겠지만, 유료프로그램에다가 용량이 방대하죠.(1GB 이상) 단순히 PDF 파일을 변환하기 위해서 그렇게 무거운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는 없겠죠?

 

그럼 간단한 pdf jpg 변환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이 차선책인데, 여기에도 선택의 여지가 많습니다. 보통 다른 블로거들이 소개해 놓은 무료 pdf jpg 변환 프로그램을 보면, 대부분 pdf 파일 "전체"를 한꺼번에 jpg 파일로 변환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설치 없이 웹에서 간단히 변환하는 프로그램도 마찬가지로 전체 페이지를 한꺼번에 변환합니다. 

 

그런데 수십~수백 페이지 이상에 달하는 pdf 문서 중에서 원하는 페이지만 이미지 파일로 변환하고 싶을 때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만약 상기한 프로그램을 쓰면 수백 페이지를 변환한 다음에 그 중에 원하는 이미지만 골라내야겠죠? 참 번거롭습니다.

 

그래서 지금 소개해드리는 pdf jpg 변환 프로그램은 그런 번거로움 없이 pdf 문서 전체에서 원하는 페이지만 선택적으로 jpg 파일로 변환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바로 Advanced PDF Utilities Free 라는 편리한 프로그램인데요. 출시된 지도 꽤 오래된 프로그램이라 믿을 수 있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요즘 무료 프로그램 한번 잘못 깔았다가 악성 코드가 함께 깔려서 낭패 보는 분들 많으시죠? 이 프로그램은 제가 설치 사용해 보는 그런 문제는 없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Advanced PDF Utilities Free 를 다운로드/설치 후, 실제로 pdf jpg 변환하는 과정까지 한번 살펴볼까요?

 

먼저, Advanced PDF Utilities Free를 다운로드 하기위해서 개발사 홈페이지를 찾아갑니다. 아래처럼 본인의 웹브라우저 주소창에 빨간 박스로 표시한 주소를 쳐서 들어가세요.

 

그럼 아래처럼 해당  Advanced PDF Utilities Free 프로그램에 대한 기능 소개와 다운로드 버튼이 나옵니다. 이 프로그램은 원래 유료였다가 무료로 전환된 프로그램 같네요. Adobe Acrobat에서 PDF 파일 작성 기능을 제외한 PDF 파일을 가공하는 웬만한 기능은 다 있는 아주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상단의 "Download now" 버튼을 클릭해서 파일을 다운로드 해주세요.(크기도 6MB대로 아주 작습니다. 반면에 Adobe Acrobat Pro는 1GB 이상입니다.^^;;)

 

다운로드한 프로그램을 실행해서 설치를 시작합니다. 아래처럼 실행 여부를 묻는 질문에 "실행" 버튼을 눌러서 실행해주세요.

 

Setup 과정이 시작됩니다. Next 버튼을 눌러서 설치를 시작해주세요.

 

라이센스에 동의하는 과정입니다. "I accept the agreement"에 체크가 돼 있으니 그냥 Next를 눌러서 다음 과정으로 진행합니다.

 

설치 드라이브/폴더를 지정하는 과정입니다. 크기가 아주 작으니 기본 경로에다 그냥 설치해주세요. Next를 누르시면 됩니다.

 

설치 후, 실행을 편리하게 하기 위한 바로가기 버튼 생성 옵션을 정하는 화면입니다. 원하는 곳에 체크해주시고 Next 버튼을 누릅니다.

 

여기서부터 주의 깊게 보세요. 보통 이런 무료 프로그램은 "무료"이다보니까 개발사가 먹고살기 위해서 일종의 스폰서 프로그램을 함께 설치하도록 유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프로그램도 여기서부터 그 스폰서 프로그램 설치 여부를 묻는데요.

 

기본적인 체크 박스인 "Expree"에 체크하시면 아래처럼 AVG PC TuneUP 이 깔린다고 하니 필요없으신 분은 아래 옵션인 Custom installation을 선택한 후에 아래 Install AVG PC TuneUP 앞에 체크를 해제해주세요. 그런 다음 Next를 누릅니다.

 

다음 화면에서도 위와 마찬가지로 WinZip Pro가 필요 없는 분들은 아래처럼 선택 후, Next를 누릅니다.

 

그러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Finish"를 눌러서 설치 과정을 마치세요.

 

 

자, 이제 설치가 끝났으니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pdf jpg 변환을 한번 해볼까요?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초기에 아래 화면이 나옵니다. 상단의 탭을 보면 여러가지 기능에 따라 해당 탭을 선택하게 만들어놨습니다. 참 직관적이고 간단하죠. 우리는 PDF JPG 변환 기능이 필요하니 둘째 탭인 "PDF to Image"를 눌러봅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변환하려는 PDF 파일을 불러오기 위해서 좌측 메뉴 중에 "Load PDF" 버튼을 눌러주세요.

 

저는 149페이지에 달하는 "2014년 생활세금 시리즈"라는 pdf 문서를 불러서 11페이지만 이미지 파일(jpg)로 변환해보겠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페이지 선택 메뉴에서 11페이지를 선택해볼까요?

 

그러면 해당 페이지가 나옵니다. 그럼 이 페이지만 변환하기 위해서 From page: 와 to: 에 모두 11을 선택합니다.(여러 페이지를 선택하려면 From page와 to 를 각각 해당 시작/종료 페이지로 선택하면 됩니다) Format은 jpeg나 png 등 대부분의 이미지 파일로 선택 가능합니다. dpi는 기본 96인데요. 이 수치를 올리면 이미지 사이즈가 커집니다.

 

페이지와 이미지 파일 종류/dpi 를 선택했으면 가장 오른쪽 버튼인 "Convert PDF to Image" 버튼을 누르세요.

 

저장 폴더를 선택하는 창이 뜨고, 저장 폴더를 선택해주면 아래처럼 변환이 성공적으로 완료됐다는 팝업창이 뜹니다. "확인" 버튼을 눌러서 변환 과정을 끝냅니다.

 

아래는 변환된 11페이지 jpg 파일입니다. 기본 96dpi로 변환하면 아래 품질 정도로 나오네요. 아마 인쇄 등을 하기 위해서는 dpi를 좀더 올려야 가독성이 올라가겠네요. 웹에서 간단히 볼 때는 이 정도 품질도 괜찮고요.

 

이상으로 간단한 pdf jpg 변환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원하는 페이지만 변환해봤는데요. 이 프로그램은 이 외에도 이미지 문서를 pdf로 변환하기, pdf 문서 분할/병합 등 다양한 pdf 파일 변환 기능을 제공하는 아주 유용한 툴이니 평소에 설치해두고 유용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