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if 애니메이션 만들기 - 세상에서 가장 간단한 방법

gif 애니메이션 / 움짤 만들기

 

요즘은 유머게시판을 돌아다니다보면 의외로 gif 애니메이션(일명 "움짤")을 만들어서 올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동영상을 그대로 올리자니 용량이 클 뿐만아니라 실시간 재생을 위해서는 유튜브 등을 통해 동영상을 올린 후 링크를 걸어야 하므로 번거롭기가 이만저만이 아니죠.

 

그리고 저런 유머게시판용 움짤 뿐만 아니라 각종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사용하는 본인의 프로필 사진을 제작하기 위해서도 gif 애니메이션/움짤을 만들어서 많이 활용하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여러 블로그나 홈페이지에서 알려주는 gif 애니메이션 만들기 강좌를 보면 거의 대부분 gif 애니메이션을 만들기 위해서 동영상 원본에서 캡쳐한 사진을 순서대로 이어붙이는 방식으로 만들기때문에 이래저래 손이 많이 가고 나중에 다시 수정을 하려면 처음부터 "동영상 캡쳐 및 편집 > gif 만들기" 과정을 반복해야하기때문에 많이 번거롭습니다.

 

하지만 지금 소개드리는 방법은 이런 귀찮고 어려운 작업을 한 방에 해결할 수 있는 - 과장을 약간 보태면 - "지구상에서 가장 쉬운" gif 애니메이션 만드는 방법입니다. 동영상을 실행시킨 다음 그 위에서 버튼 하나만 누르면 gif애니메이션이 만들어지니 더 이상 말하면 입만 아프죠.ㅎㅎ

 

초보자도 누구나 손쉽게 익혀서 사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제작용 프로그램 자체가 번거로운 설치 과정 없이 실행 파일 하나만으로 구동이 되기때문에 더더욱 맘에 듭니다. 저처럼 컴퓨터에 구질구질하게 프로그램 설치하는 걸 싫어하는 사람에겐 더할 나위 없이 깔끔하고 좋죠.^^

 

그럼 지금부터 gif 애니메이션 만들기의 신세계로 빠져봅시다~~!!! (설치 및 사용방법을 상세하게 설명해 놓았으니 유용하게 사용하세요.^^)

 

 

먼저 gif 애니메이션 제작툴인 gifcam 이라는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야합니다. 공식 제작/배포 블로그 주소가 아래 있으니 클릭해서 들어가세요.

 

여기를 클릭해서 들어가세요.

 

그럼 아래처럼 gifcam 공식사이트가 나옵니다. 최신버전이 4.0인데, 페이지 하단으로 쭉 내려보세요. "Version 4.0"이 나올 때까지...

 

페이지를 쭉 내리다보면 가장 하단에 아래처럼 가장 최신 버전인 Version 4.0 소개 부분이 나옵니다. 그 소개 화면의 밑에 보면 아래 표시한 빨간 박스처럼 다운로드용 링크가 나오니 클릭하셔서 다운로드하세요. 파일이 zip으로 압축돼 있는데, 압축을 풀어보면 실행 파일 하나만 달랑 나옵니다. 별도로 설치 과정이 필요 없는 아주 간단하지만 "강력한" 프로그램입니다.^^

 

다운로드 후에 압축을 풀면 GifCam.exe 라는 프로그램이 나옵니다. 그 프로그램을 클릭해서 실행하면 아래처럼 초기화면이 나오는데요. 각 메뉴의 기능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볼까요?

 

먼저 화면 상단 좌측에 보면 294× 233라는 숫자가 보이는데 gif 애니메이션으로 만들 크기를 나타냅니다. 만약 크기를 더 크게 하거나 줄이려면 프로그램 테두리에 마우스 포인트를 놓으면 화살표가 생기는데 그 때 쭉 드래그를 하면 프로그램 크기가 변하면서 이 캡쳐 크기도 바꿀 수가 있습니다.

 

그 다음, 오른쪽 메뉴 중에 "Rec"버튼 우측의 아랫방향 화살표를 눌러보면 녹화(캡쳐)와 관련한 세부 메뉴가 나오는데요. FPS(초당 캡쳐할 프레임/장면 갯수)를 지정하거나 새 파일 만들기, 기존 gif 파일 불러오기 등이 가능합니다. 물론 FPS를 올리면 그 만큼 부드러워지지만 용량이 급격히 커지는 만큼 움짤로서의 가치가 줄어들겠죠? 가급적 초기값인 10 FPS로 두시는 걸 권장합니다.(물론 속도감이 있는 동영상이라면 FPS를 올려야 뚝뚝 끊기는 느낌이 줄어듭니다.)

 

그 아래 메뉴인 "Frame"은 프로그램의 "Rec"버튼을 누른 후에 어느 정도의 지연시간을 두고 캡쳐를 시작할 지를 정할 수 있습니다. 초기값은 0.1초로 돼 있고, Frame 버튼을 누를 때마다 0.1초씩 늘어납니다. 아래 화면은 버튼을 4번 눌러서 Delay를 0.5초 늘린 장면입니다.

 

아무래도 캡쳐하려는 동영상과 이 프로그램을 동시에 시작하는 게 거의 불가능하니 그 간격을 맞추기 위해서 그런 듯합니다.

 

그 아래 버튼은 "Edit"인데요. 말 그대로 gif움짤을 만들기 위해 "Rec" 버튼으로 캡쳐한 이미지를 편집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물론 기존 gif애니를 불러와서 편집할 수도 있고요.

 

아래 편집 메뉴를 보면 원하는 프레임을 삭제하거나 프레임의 딜레이 조절, 텍스트 추가, gif화면크기 조절 등 다양한 기능이 있어서 아주 유용합니다. 물론 초보자들은 굳이 복잡하게 이런 편집작업까지 할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마지막인 Save 버튼과 그 오른쪽의 드롭다운 메뉴를 살펴볼게요. Save버튼은 캡쳐 이미지를 최종적으로 gif파일로 만들어 주는 기능이며, 그 오른쪽 드롭다운 메뉴에는 저장할 때 사용가능한 컬러옵션 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원본 그대로 보길 원하시면 그냥 놔두셔도 됩니다.

 

 

실전!! gif 애니메이션 만들기

 

그럼 지금부터 실제로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아주 간단하게 gif 움짤을 만들어보겠습니다.

 

아래 동영상은 여의도 불꽃축제에 가서 제가 촬영한 동영상인데요. 이 동영상 중에 가운데 불꽃 부분만 1초 정도 gif 움짤로 만들어볼게요.

 

먼저 아래처럼 해당 동영상을 실행하세요. 그리고 캡쳐하고싶은 부분에서 정지 버튼을 눌러서 정지시켜 놓습니다.

 

그런 다음 GifCam을 실행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항상 화면의 가장 앞쪽으로 배치가 되도록 설정돼있기때문에 아래 화면처럼 동영상의 앞쪽에 프로그램을 이동시킵니다. 캡쳐하고 싶은 부분에 잘 갖다 놓은 다음 Rec 버튼을 누르고 동영상 플레이 버튼도 연이어 눌러주세요.(저는 편의상 동영상을 먼저 플레이한 후에 Rec버튼을 눌렀어요.)

 

만약 "Rec" 버튼을 눌러서 캡쳐를 시작하면 그 자리가 "Stop"으로 버튼 문구가 바뀝니다.

 

원하는 시간만큼 캡쳐가 됐으면 "Rec" 버튼 자리에 생긴 "Stop" 버튼을 눌러 캡쳐를 종료합니다. 그런 다음 아래처럼 "Save" 버튼을 눌러서 gif파일을 원하는 곳에 저장하시면 모든 작업이 완료됩니다.

 

아래는 이렇게 만든 움짤입니다. 플레이 시간이 2초 정도로 짧은 편입니다.

 

어때요? gif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방법 중에 이보다 간단한 방법이 있을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