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득금액증명원 인터넷발급 손쉽게 해봅시다!

이번 시간에는 소득금액증명원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소득금액증명원」이란 세무관청이 파악한 개인의 확정된 소득 금액을 대외적으로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다시 말해서 연말정산한 근로소득자나 사업소득자라면 그 연말정산한 근로소득금액 또는 사업소득금액을, 종합소득세를 신고한 개인납세자라면 종합소득세 확정신고분 소득금액을 증명하는 문서입니다. 따라서 대개 직전 연도의 소득금액증명원이 필요한 경우가 많죠.

 

소득금액증명원은 주로 개인의 소득을 파악할 필요가 있는 업무를 위해 사용됩니다. 가령 금융기관에서 개인에게 대출을 해주거나 공공기관이 서민들에게 정책자금 등을 저리로 빌려줄 때 요구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이 증명서의 구성항목으로는 납세자의 주소, 성명 등 인적사항, 원천징수의무자의 법인명이나 상호, 사업자등록번호, 소득금액(과세대상급여액), 총 결정세액 등이 있습니다.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 받기 위해서는 본인의 신분증을 지참하고 관할 세무서에 방문하시면 됩니다.(관할 세무서 찾는 방법 바로가기) 다만 세무서에 갈 시간이 없거나 멀어서 방문하기가 곤란한 경우, 혹은 주말(토요일)에 급히 해당 증명서가 필요한 경우에는 간편하게 인터넷으로 발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단, 평일 09:00~19:00, 토요일 09:00~13:00에만 출력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지금부터는 소득금액증명원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해서 찬찬히 살펴보겠습니다. 필요한 준비물은 온라인에서 개인의 신원을 증명하는 수단인 "공인인증서" 하나입니다.

 

 

소득금액증명원 인터넷발급을 위해서는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해야 합니다. 국세청 홈택스는 국세청이 운영하는 납세 자동화 시스템으로서, 각종 세금 관련 민원이나 신고, 납부 등을 세무세에 갈 필요 없이 집에서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포털사이트에서 "홈택스"나 "홈텍스"로 검색하시면 국세청 홈택스 링크가 나옵니다. 클릭해서 들어가세요.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하셨으면 좌측 상단의 "일반사용자 로그인" 버튼을 눌러서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로그인 화면을 보시면 "일반 사용자"탭 밑에 "공인인증서 로그인"과 "일반 사용자 아이디로 로그인"이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하시려면 먼저 이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하셔야합니다.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만들어서 가입을 하시면 로그인하실 때 굳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기억할 필요 없이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로그인이 가능합니다.(여기서는 홈택스에 회원가입이 완료된 상태라고 가정하고 진행할게요.)

 

두 가지 방법 중에 편리한 방법으로 로그인을 완료하세요.

 

저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해보겠습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 버튼을 누르면 아래처럼 인증서 선택 팝업창이 뜹니다. 용도 구분 없이 본인의 공인인증서 하나를 선택해서 인증서 비밀번호를 넣고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로그인을 하면 다시 국세청 홈택스 첫페이지로 자동으로 돌아오는데, 우리가 필요한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 받으려면 홈페이지 좌측 상단의 "개인 > 증명발급" 메뉴를 클릭하거나 좌측의 "서비스바로가기 > 증명·등록 > 소득금액증명"을 클릭하셔서 해당 신청 페이지로 이동합니다.(아래 그림에서 1 또는 2 클릭)

 

여기서는 1번 방법을 통해서 신청 페이지로 들어가보겠습니다.

 

"개인 > 증명발급"을 통해서 증멸발급 페이지에 들어갔으면, 아래처럼 "발급신청 바로가기 > 6.소득금액증명" 메뉴를 클릭하세요. (소득금액증명원을 프린터로 바로 출력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프린터가 출력 가능 프린터인지 확인을 해야하는데, 만약 레이저 프린터가 아니라면 출력이 불가능할 지도 모르니 아래 페이지 중간 부분의 "출력가능 프린터 확인" 메뉴를 클릭하셔서 먼저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그러면 소득금액증명 신청서 페이지가 열립니다. 아래 빨간 박스로 표시한 부분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모두 채우세요. 특히 "증명구분"을 정확하게 지정하셔야 제대로된 결과가 나옵니다.

 

필요한 정보를 모두 채우셨으면, 하단의 "신청" 버튼을 누르세요.

 

신청 버튼을 누르면 아래처럼 팝업 메시지가 뜹니다. 10분 후에 신청서식이 발급된다는 메시지가 뜨지만 실제로 해보니 10분까지는 안 걸리더군요. 1~2분 정도? ^^

 

확인 버튼을 누르면 민원증명서 발급이 정상적으로 접수됐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마찬가지로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방금 신청한 증명서류 목록이 아래처럼 보입니다. "처리상태"가 【완료】라고 나오면 프린터 출력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민원사무명"이나 "발급번호" 둘 중 하나를 클릭하셔서 출력 메뉴로 갑니다. 참고로 민원증명 서류는 보안상 화면으로는 확인이 불가능하고 프린터 출력만 가능합니다.

 

홈택스에서 처음 프린터 출력을 할 경우 아래처럼 출력용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과정이 나옵니다. 만약 윈도우7이나 윈도우8에서 인터넷익스플로러11을 사용할 때는 [호환성 보기 설정]을 하라고 합니다.

 

보안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설치되면 아래처럼 「인터넷발급 민원서류 출력」 메뉴가 뜹니다. 컴퓨터에 프린터가 정상적으로 연결되었고 전원이 켜진 상태라면, "프린터 출력하기" 버튼을 눌러서 출력을 진행하세요.

 

프린터 출력하기를 누르면 아래처럼 팝업창이 뜨면서 출력할 프린터 선택이 가능합니다. 정상적으로 본인의 프린터가 나오는 지 확인한 다음 하단의 "출력" 버튼을 눌러서 출력하세요.

 

아래 사진은 정상적으로 출력된 "소득금액증명원"입니다. 문서 하단의 "바코드"까지 선명하게 프린트가 됐는 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소득금액증명원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