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인터넷익스플로러(IE) 9버전부터 추가된 아주 유용한 기능이 있는데요. 바로 "새 탭"을 눌렀을 때 나오는 《자주 방문하는 사이트》 기능입니다.
기존에는 즐겨찾기 메뉴나 바로가기 링크 등을 통해서만 자신이 자주 방문하는 사이트로 갈 수 있었으나, 이 기능이 생기면서는 굳이 그럴 필요 없이 새 브라우저를 열거나(이 경우 브라우저 메뉴의 "도구>인터넷 옵션>홈 페이지"에서 "새 탭 사용"을 클릭해 놓아야 함) 새 탭을 열면 자신이 과거에 자주 방문했던 사이트를 빈도별로 정렬해서 순서대로 보여주기때문에 상당히 편리하죠.
다만 자신만 사용하는 PC에서 이 기능을 쓴다면 별 문제가 없겠지만, 공용 PC(주로 PC방 등)에서 이 기능이 그대로 켜진 채로 사용한다면, 다른 사용자가 자신의 사이트 방문 기록을 볼 수 있기때문에 혹시나 모를 보안 위험에 노출될 수도 있겠죠. 요즘은 워낙 신종 해킹 기법이 많이 등장해서 매사에 개인정보를 철저히 관리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겠죠? 특히나 집이 아닌 공개된 공간에서는 더더욱 조심해야합니다.
따라서 지금부터 자신이 사용한 PC의 웹브라우저(MS IE 9 이상)에서 자주 방문하는 사이트 기록을 삭제하거나 향후에도 자동으로 삭제가 되도록 설정하는 방법을 배워보겠습니다.
먼저 MS 웹브라우저를 살펴보면 상단에 새 탭을 여는 기능이 있습니다. 보통 여러개 창을 동시에 띄울 때, 별개의 브라우저를 여는 것보다 저렇게 "새 탭(Ctrl+T)"을 눌러서 새로운 페이지를 여는 것이 PC 자원을 덜 소모하므로 저사양 컴퓨터일수록 새 탭을 통해 창을 여는 것이 좋습니다.
어쨌거나 "새 탭"을 누르면 아래처럼 자신이 최근에 방문했거나 가장 자주 방문하는 사이트가 차례대로 나오는데요. 아래 빨갛게 표시된 곳("사이트 숨기기")을 누르면 이 사이트를 숨길 수도 있습니다.
사이트 숨기기 버튼을 눌러서 숨긴 화면인데요. 이렇게 해도 "사이트 표시"를 누르면 다시 나타나기때문에 공용컴퓨터에서는 완전히 관련 기록을 삭제해야 안전합니다.
익스플로러 상단 메뉴 중에 "도구"를 누르면 가장 밑에 "인터넷 옵션" 나옵니다. 이 메뉴를 클릭하세요.
그러면 인터넷 옵션 팝업창이 아래처럼 열립니다. 먼저 하단 좌측에 "종료할 때 검색 기록 삭제(W)" 앞에 체크를 해줍니다. 그래야 브라우저를 닫으면 자주 방문하는 사이트 기록도 함께 사라집니다. 그런 다음 "삭제" 버튼을 눌러서 삭제해야 할 항목을 설정해봅시다.
삭제 버튼을 누르면 "검색 기록 삭제" 팝업창이 뜹니다. 여기서 "자주 방문하는 사이트"를 자동으로 삭제하려면 아래처럼 "기록(H)" 앞에 체크를 해주셔야 합니다. 그런 다음 "삭제" 버튼을 눌러서 현재까지 저장된 사이트 기록을 모두 없애주세요.
삭제가 완료되면 다시 인터넷 옵션 창으로 돌아오는데요. 하단의 "적용 > 확인" 버튼을 차례대로 눌러주시면 모든 설정이 완료됩니다. 앞으로는 브라우저를 모두 닫으면 자동으로 방문 기록이 사라지니 보안상 좀더 안전하겠죠?
집에서 여러 가족이 동시에 사용하는 PC에서도 이 기능을 쓴다면 가족간의 사생활(?)도 보호할 수 있겠죠? ㅎㅎ
이상 자주 방문하는 사이트 삭제 설정(없애기, 지우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