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를 구입하거나 전월세로 입주할 때 각종 대출을 받으시는 분들이 가장 자주 이용하는 곳이 아마 KB국민은행 아파트 시세조회 사이트가 아닐까 싶은데요.
KB국민은행 부동산 시세는 지난 2007년 아파트 시세의 검증과 분석 방법 관련 특허를 취득하였고 정부에서 주택공식통계로 사용되고 있는 만큼, 시중은행이나 저축은행 등 금융권에서 부동산 담보대출 심사를 할 때 기준으로 삼는 곳이기도 합니다.
KB 부동산에서 아파트 시세를 조사하는 방법은 각 단지별 2개의 시세 조사업소로부터 실제 거래가격 또는 매매(임대)사례비교법에 의하여 조사한 가격을 직접 입력을 받아, 이 가격의 적정성을 검토한 후 조사가격의 평균가격을 KB아파트시세로 산출하는 방식을 취합니다. 조사 주기는 일주일이며 조사 결과는 매주 금요일 오전에 발표합니다.
다만, 부동산 경기가 좋을 때는 KB부동산시세가 실제 시세보다 대체로 낮으며, 최근 몇년처럼 부동산 경기가 침체됐을 때는 실제 시세 보다 높은 경우가 많아 제1금융권이나 저축은행 중에는 직접 조사 방식 등을 통해 담보대출을 하는 곳도 있는 실정입니다.
어쨌거나 아파트를 매매하거나 전월세 매물을 구할 때 참고로 할 만한 사이트이므로 조회 방법을 알고 계시면 좋을 듯합니다. 그러면 지금부터는 KB국민은행 아파트 시세조회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검색포털사이트에서 "kb부동산알리지"로 검색해서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세요.
그러면 KB부동산 사이트가 열립니다. 아파트 시세조회를 위해서 상단 좌측의 "시세" 메뉴를 클릭하세요.
그러면 아래처럼 세 가지 방식으로 조회하려는 아파트를 찾을 수 있습니다. 가장 상단처럼 주소를 차례대로 선택하거나 가운데 "지도"에서 선택해서 찾거나 오른쪽 "지역선택(시세등락)"메뉴를 통해서 찾을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는 예로서 서울 강남구 도곡동에 소재한 도곡렉슬 아파트의 시세를 조회해 볼까요? 저는 가장 쉬운 방법인 주소를 차례로 선택하는 첫째 방식으로 아파트를 찾아보겠습니다.
서울특별시 > 강남구 > 도곡동 > 도곡렉슬을 차례대로 선택하니까, 아래처럼 해당 아파트 배치도가 나오고 그 밑에는 우리가 알고 싶은 가구 면적별 시세가 나옵니다. 매매가/전세가는 각각 하위/일반/상위평균가로 표시되고 월세가는 동일한 보증금을 기준으로 월세 시세가 나옵니다.
면적별로 최근 시세 추이나 주변단지 유사 면적대 시세를 알아보려면 해당 면적을 클릭하면 더 자세한 정보를 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하단의 "과거시세조회"를 클릭하면 과거 10년간 해당 아파트의 시세 흐름을 알 수도 있고 "대출가능금액조회"를 통해 얼마의 담보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지도 알 수 있으니 참 편리하죠.
이상 KB국민은행 아파트/부동산 시세조회 방법에 알아보았습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