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돌(idol)은 아이들만 된다?

요즘은 TV를 틀어도, 드라마나 영화를 봐도, 어딜 가도 "아이돌" 열풍입니다. 하지만 이 아이돌이 도대체 무슨 의미인지 제대로 이해하고 사용하는 것일까요?

 

 

 

옥스퍼드 사전을 찾아보면, "아이돌(idol)"이란,

 

 

즉,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나 흠모, 혹은 숭배를 받는 대상"을 의미하죠. 하지만 요즘 TV나 인터넷 글들을 보다보면 의외로 아이돌을 "아이(=꼬마) + doll(인형)"로 착각하는 게 아닌가 싶을 정도로 마치 10~20대 스타들만을 "아이돌"로 생각하는 사람들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TV에서조차 아이돌에 빚대어 "성인돌"이라는 말을 만들어낼 정도로 의미가 변질되고 있죠.

 

 

<아이돌(?)한테 맞아볼래?>

 

 

 

존경 받는 인물이라면 누구나 아이돌이다

 

요즘 유행하는 "아이돌"이라는 말은 정확히 표현하자면 "teen idol"이라고 해야 맞습니다. 더 쉬운 말로 표현하면 "하이틴 스타" 정도가 더 친숙하겠죠. 즉 "십대들에게 인기있는 우상같은 스타"를 의미하는 말입니다.

 

하지만 그냥 "아이돌"이라고 말하면, 실제로는 연령과는 무관하게 누구나 자신의 아이돌이 될 수 있습니다. 에디슨을 존경하면 에디슨이 자신의 아이돌이요, 조용필 씨에게 열광하는 중년이면 조용필 씨가 자신의 아이돌이 되는 것입니다. 굳이 아이돌을 "아이", "어리다"와 연관 짓는 습관을 버려야합니다. 마치 아이폰이 "아이들이 쓰는 폰"이 아니 듯이....

 

<아이폰은 "아이들이 쓰는 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