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922 서보모터 교체 작업

뱅굿에서 구입한 6채널 RC헬기인 V922. 처음 왔을 때부터 서보모터 3개 중 하나가 고장이었죠. 해외직구를 할 때 이럴 때가 가장 난감한데요. 국내에서 구매했다면 그냥 택배로 교환받으면 그만인데, 해외이다보니 국제택배나 소포로 교환하기가 쉽지않으니까요.(자칫 배보다 배꼽이 커지는 상황이 될 지도...)

 

어쨌든 뱅굿 고객센터 측에 메일을 보내니 서보모터 부품을 하나 보내준다고;;;; (알아서 수리해서 쓰라는 말이죠?) 서보모터 하나 고장났다고 완제품을 다시 보내달라고 하기에는 저도 양심에 찔리고 해서 그냥 그렇게 해달라고 했지요.

 

이런 류의 마이크로급  RC헬기는 워낙 부품이 작다보니 수리하기도 만만찮을텐데, 과연 내가 제대로 해낼 수 있을까라는 생각에 내심 걱정이 됐죠. 어쨌거나 오늘 (생각보다 빨리) 부품이 도착해서 그 동안 잠자고 있던 v922를 꺼내서 서보모터를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도착한 부품을 보니 뱅굿에서 생산한 게 아닌 HiSKY사의 HCP100용 서보모터네요. v922와 hcp100은 캐노피 모양만 다르고 조종기부터 시작해서 모든 부품이 호환된다고 하더니, 수리할 때는 이런 점이 좋네요.(부품 수급이 쉬우니...)

 

 

혹시 연결할 때 납땜을 해야하면 어쩌나 걱정했는데, 다행히 드라이버 하나면 교체가 가능한 구조 같네요. 연결커넥터를 그냥 소켓에 끼우는 방식이라...

 

고장난 서보모터 위치입니다. 전면 양쪽에 하나씩 2개의 서보모터가 있는데 우측 모터가 고장난 거죠.

 

먼저, 앞쪽 보드를 떼냅니다. 작은 나사 두 개만 풀면 간단하게 분리가 됩니다.

 

그런 다음 좌측 서보모터 나사(3개)도 풀어서 스와시플레이트와 결합된 연결쇠(?)를 분리한 합니다. 근데 이 연결쇠의 끝부분이 갈고리 모양으로 돼 있어서 뺄 때 살살 조심해서 빼야합니다.(빼기 힘들어요.) 그런 뒤 앞쪽 보드로 연결된 전원 소켓을 분리하면 됩니다. 새 부품 조립은 분해의 역순으로 간단히...^^

 

앗, 근데 언제 그랬는 지는 모르겠지만, 메인 모터와 보드를 연결하는 전원선이 수리 도중에 끊어졌네요.(식은땀;;;) 모터 전원단자와 납땜으로 연결돼 있는 파워케이블이 떨어진 건데요. 자세히 보니 납땜이 정말 대충 돼 있어서 살짝 건드려도 떨어질 정도로 살짝 붙어있었나 봅니다.(역시 중국산 마감;;;)

 

수리할 때 제발 납땜만은 안 했으면 하고 생각했는데 결국 하게 만드네요. ㅠ

 

래서 언 20년 만에 부랴부랴 납땜인두를 꺼내서 정말정말 힘들게 납땜을 하긴 했네요. 메인 모터의 전원 단자가 안쪽에 있다보니 다른 전선이나 부품을 피해서 뜨거운 인두 끝을 안쪽으로 넣은 뒤 납땜하는 게 정말 손에 땀을 쥐게 하는 작업이었지만....

 

다행히 결과는 성공 ^^;;

 

테스트를 해보니 서보모터 세 개가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어서 움직입니다. 짝짝짝!!! 하지만 아직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후면/정면 호버링을 연습하는 단계라 기체를 높이 못 띄워봤다는 게 많이 아쉽네요.(초보의 비애 ㅠㅠ) 방 바닥에서 약 10cm 정도는 띄워봤는데 그 이상은 제어가 불가능할 것 같아서 중도에 포기 ㅎㅎ

 

어쨌거나 그동안 제대로 수리도 못 하고 망치는 게 아닌가 걱정했는데 성공적으로 교체 작업을 마무리해서 다행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