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를 네이버 RSS 검색에 반드시 등록해야하는 이유

제가 일주일 전에  제 티스토리 블로그 RSS네이버등록 요청하였습니다. 굳이 RSS 등록을 별도로 하지 않아도 네이버봇이 알아서 티스토리 글을 긁어간다는 말도 많았지만, 그래도 확실히 해두자는 의미에서죠.

 

네이버 고객센터를 통해서 검색 등록을 요청하니, 일주일 후부터 반영이 된다는 답변이 돌아왔습니다. 생각보다 반영이 늦어서 실망했지만, 아무래도 타사 블로그다보니 차별을 받나보다 생각하고 마냥 기다렸는데, 우연히 "신청 이틀 후"에 제 티스토리 블로그 글을 네이버에서 검색해보니, 검색이 되는 겁니다.

 

 "네이버 고객센터 상담원이 괜히 기간을 아주 길게 잡아서 일부러 나의 조급증을 없애려고 한건가?" 혹은 "역시 사람들 말처럼 별도로 RSS 등록을 안 해도 되는구나" 이렇게 생각하던 저는 이상한 점을 두 가지 발견했죠. 네이버 RSS 등록이 이틀만에 됐다고 생각했지만, 지금와서 보면 순전히 제 "착각"이었던 셈입니다.

 

 

 

 

 

네이버 검색 RSS 등록 "전" 현상

 

네이버 RSS 등록이 안 된 티스토리도 일정한 글이 쌓이면, 네이버에서 주기적으로 검색봇을 통해서 긁어간다고 합니다. 그래서 아래처럼 제 블로그를 출처로 한정한 후에, 검색을 해보니 그 시점 이전에 등록된 모든 글이 검색이 됐지만, 이상하게도 아래 표시한 부분처럼 제 블로그 타이틀이 엉뚱하게 나오더군요.(원래는 "쌈돌이의 블로그"인데, 웬 "삼돌이그놈"? 이에 대한 푸념글은 http://samdori.tistory.com/27 참조) 처음엔 검색 등록 담당자가 "수작업"으로 넣으면서 실수한 것이라 생각했는데, 지금 와서 보면 검색봇의 오류임이 확실합니다.

 

 

또 한가지 이상한 점은, 저렇게 검색봇이 긁어간 글은 검색이 잘 됐지만, 그 이후에 새롭게 포스팅한 글들은 네이버에 전혀 반영이 안 되고 있었습니다.(그 이후 5일 동안 쓴 글이 전혀 검색이 안 되는 상황) 네이버 검색봇의 작업 주기가 얼마나 되는 지 알 수는 없지만, 아무튼 쓴 글이 네이버에서 바로바로 검색이 안 되니 속된 말로 "죽을 지경"이더군요. "혹시 검색 누락이 됐나?","네이버에 쓴 소리를 좀 한 포스트가 있는데 혹시 괘씸죄에 걸렸나?" 별 생각이 다 들었지요. 하지만 지금와서 생각해보면 전부 제 오해였다는 사실.

 

 

네이버 검색 RSS 등록 "후" 현상

 

상기처럼 검색이 누락되는 현상이 있어서 네이버 고객센터에 문의해볼까 하는 생각이 하루에도 여러번 났지만, 일단 지난번에 고객센터 상담원이 일주일 후에 등록이 된다고 한 말을 한번 믿어보자 생각하고 조금더 기다렸죠. 드디어 오늘이 그 날!!!

 

아래처럼 제 블로그 검색을 해보니, 아니나 다를까 누락된 글들이 "거의 다" 검색이 됩니다.(

제가 "거의 다"라고 표현한 이유는, 1개의 글은 누락이 됐기때문입니다;;;)

하하

 

자, 그럼 네이버 RSS에 등록된 후에는 어떤 변화가 있는 지 볼까요?

 

일단, 블로그 타이틀이 제대로 표시가 됐습니다.("삼돌이그놈" → "쌈돌이의 블로그") 그리고 티스토리에 글을 쓰면, 네이버 블로그처럼 10~20분만에 네이버 검색이 되지는 않지만, 그래도 빠르면 몇십 분, 늦어도 몇시간 안 에는 네이버 검색에 반영이 되는 듯했습니다.(초록색 박스는 RSS 등록 완료후, 새롭게 검색 반영된 글입니다.)

 

 

 

 

마무리하며...

 

물론 네이버 RSS 등록을 안 했더라도, 나중에는 검색봇이 알아서 제 글을 긁어갈 지도 모르겠지만, 일단 누락이 걱정될 뿐만 아니라 반영 시간에서 엄청난 차이를 보이겠죠? 만약 시사적인 글을 올렸는데 네이버에 늦게 반영이 된다면 방문객 수에서 큰 차이가 날 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조금 귀찮겠지만, 티스토리를 비롯한 타 블로그 사용자들은 반드시 네이버 RSS 등록을 해둬야 만약의 사태(?)에 충분히 대처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혹시 네이버 RSS 등록 방법이 궁금하시면 http://samdori.tistory.com/24  이 글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