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포스트 수정으로 검색 순위가 나락으로 떨어진 사례

필자가 지난 포스트에서 블로그 수정이 검색 노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몇 가지 체험사례를 들어 블로그 포스트 수정시 유의점을 언급했는데요.( 바로가기 http://samdori.tistory.com/43 ) 오늘은 그 후기 성격의 글을 통해서 조금더 심도있게 다뤄볼 문제가 있어서 긴급히 글을 적습니다.

 

직전 포스트에서, 제 블로그 포스트의 제목과 내용을 20~30% 정도 수정을 했더니 블로그탭 2페이지에 있던 글이 4페이지로 밀린 경험을 말씀드렸는데요, 저는 그 글을 그대로 버리고 새로운 포스트를 작성하기가 상당히 번거롭기도 하고, 또 어차피 새로운 포스트를 작성해도 유사문서가 될 확률도 높아서 어떤 식으로든 기존 포스트를 살리고 싶은 마음이 간절했죠.

 

그래서 제가 사례4에서 언급한, "블로그 수정으로 검색 노출 순위가 상승"한 경우를 노려보기로 하고, 기존 키워드를 유사한 새로운 키워드로 모두 대체하는 작업을 감행했습니다. 자, 결과는 어땠을까요?

 

 

위 사진이 제 심정을 대변하네요.

 

결과는 참패였지요. 그나마 예전 키워드에서는 블로그탭 4페이지에 머물던 글이 수정된 새로운 키워드에서는 14페이지로 떨어지고야 말았습니다. 한 마디로 회복할 수 없는 나락으로 떨어지고 말았지요. 참고로 제가 수정한 포스트는 이미 몇번 수정을 하면서 뒤로 많이 밀렸던 것을 제가 각고의 노력(?)으로 겨우 2페이지까지 끌어올렸고, 네이버 모바일 통합검색에서는 당당히 2~3번째에 꾸준히 검색되던 상당히 대견한(?) 글이었는데, 이렇게 나락으로 떨어지니 과연 선현(?)들의 말씀을 이제야 체감하는 듯했습니다.

 

 

 

 

그렇다면 블로그 포스트 수정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제가 여러 블로그 포스트를 수정하면서 그나마 효과를 본 것은, 새로운 키워드를 끼워넣으면서 소폭 수정을 한 경우, 기존 키워드를 유사한 타 키워드로 대체한 경우 정도를 들 수 있는데, 이번엔 둘째 방법을 쓰면서 실패한 사례가 되겠습니다.

 

제가 이번 일을 겪으면서 추론해 본 결론은,

 

1. 이미 수차례 수정을 통해서 검색 순위가 하위로 밀려난 적이 있는 포스트는 기존 키워드나 내용의 대폭적인 수정으로 검색 순위가 나락으로 떨어질 수도 있다.

2. 따라서 포스트의 제목/내용 수정은 소폭 수정에 그치돼, 이미 2-3회 이상 수정한 적이 있는 포스트는 가급적 수정하지 않는 것이 좋다.

3. 네이버 검색로봇은 수정 횟수가 증가하는 포스트를 저품질 포스트로 낙인 찍는 듯하다.

 

앞으로는 위 추론을 바탕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새로운 정보가 나오면 지속적으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여러분도 포스트 수정시 항상 신중을 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