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금리적금-연이율 7.5% 우리은행 우리희망드림적금

요즘 여유 자금이 있어도 선뜻 은행에 맡겨두기가 그렇게 즐겁지만은 않습니다. 바로 물가상승률에도 못 미치는 낮은 실질금리때문이죠. 하지만 우리은행에서는 2012년 10월에 기초생활수급자, 연봉 1200만원 이하의 근로자  등 사회에서 어렵게 살아가는 소외계층을 위해서 저금리시대에 역행(?)하는 고금리적금 상품을 내놓았습니다.

 

바로 「우리희망드림적금」이라는 상품인데요, 우리은행에서 사회소외계층을 위해서 적자를 무릅쓰고 조달금리에도 훨씬 못 미치는 연이율 7.5%의 고금리로 내놓은 적금 상품입니다. 기본 이율은 연 4.0%이지만 만기(1년)까지 상품을 유지할 경우 우대금리 3.5%p가 적용되어 최대 7.5% 이율이 적용됩니다.

 

이렇게 고금리적금이다보니 누구에게나 이 상품을 개방한다면 우리은행은 아마 엄청난 손해를 감수해야겠죠?^^; 그래서 가입대상과 월불입액 등에서 일정한 제약이 있는데요. 이 시간에는 "우리희망드림적금" 상품의 특징과 가입 대상 등 제약조건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우리희망드림적금」 상품 특징

 

우리은행 "우리희망드림적금"은 사회소외계층의 자산형성을 돕기 위한 상품으로서 정부에서 작년에 내놓은 재형상품(만기 7년 이상)과 달리 비교적 짧은 1년이라는 기간만 예치하면 우대금리 포함 7.5%라는 고금리를 제공하는 목돈 마련 상품입니다.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최고 5000만원까지 원리금이 보장되고 생계형 저축이나 세금우대 상품으로도 가입이 가능합니다.

 

다만 중도해지할 경우 일반 정기적금의 중도해지이율이 적용되어 고금리적금이라는 장점이 사라지므로, 반드시 1년을 채운다는 각오로 가입하는 게 좋겠죠?

 

 

우리희망드림적금」 상품 가입시 제약조건

 

◆ 가입대상 : 상기한 바와 같이 상품은 누구나 가입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기초생활수급자, 연봉 1200만원 이하의 근로자, 소년소녀가장, 결혼이민자, 북한이탈주민" 등 사회소외계층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결혼이민자"란 우리가 흔히 말하는 다문화가족 중 우리나라 사람과 결혼한 외국국적 소지자"를 말합니다. 가입시 이러한 가입대상을 확인하기 위한 증명서류가 필요합니다.

 

◆ 가입기간 : 1년이라는 단기간 상품이며, 갱신을 희망하는 경우 1년마다 해지 후 재가입을 해주어야합니다.

 

◆ 월적립한도 : 매월 최대 30만원까지만 불입이 가능합니다. 1년이면 총 360만원이 되죠. 가장 아쉬운 제약사항이만, 그래도 저소득층에게는 월 30만원도 적은 금액이 아니고, 또 가입조건을 만족하는 가족 구성원이 여러명일 경우 함께 가입한다면 그 이상도 납입이 가능하겠죠?

 

 

작년 3월 정부에서 서민들의 목돈 마련을 돕는다는 명목으로 비과세상품인 재형저축을 내놨지만, 저금리 기조 덕분인지 초기에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1년이 채 못 되어 외면 받는 상품으로 전락하고 말았습니다. 연이율이 3.3~4.6%로 그리 높지 않은 반면, 7년 이상 가입해야 하는 상품이라 목돈이 장기간 묶인다는 단점도 있었기때문입니다.

 

 

특히나 언제 목돈이 필요할 지 알 수 없는 저소득층에게는 7년이라는 기간이 아주 부담스럽고 동시에 시중 금리에 비해서 큰 메리트도 없으므로, 우리희망드림적금 가입 대상에 해당하는 분들은 이 상품을 눈여겨 보시고 매월 30만원이라도 1년 단위로 모아 간다면 7.5%라는 고금리로 목돈을 마련하는 아주 효자 상품이 될 것입니다.^^

 

[관련글]

 

고금리적금 연이율 7.5% 쌍두마차 비교

저소득층 기준, 정확히 알아봅시다!

2014년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및 신청·지급 절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