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금리적금 연이율 7.5% 쌍두마차 비교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자산규모 1·2위 은행인 우리은행과 KB국민은행에서 사회 소외계층의 자산형성을 돕고자 작년에 출시한 고금리 적금 상품이 있습니다. 바로 우리은행의 「우리희망드림적금」과 KB국민은행의 「KB국민행복적금」인데요. 일정한 요건만 만족하면 연이율 7.5%의 고금리를 보장하는 아주 우수한 상품입니다. 두 기업이 사회 환원 차원에서 손해를 감수하면서 내놓은 상품이라 해당 조건을 충족하는 분들은 반드시 가입하셔서 고금리혜택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다만 이 두 상품은 최고 7.5% 고금리 적금이라는 점에서는 공통점이 있지만, 기타 세부 조건에서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공통점과 차이점을 꼼꼼히 비교해보시고 자신의 조건에 맞는 상품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럼 아래 표를 보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두 상품 모두 계약기간이 1년으로서 만기를 모두 채워야 7.5% 금리가 지급되고 세금우대, 생계형저축으로도 가입 가능한 점 등이 공통이지만 아래처럼 세부 조건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구   

우리희망드림적금

KB 국민행복적금

가입대상

기초생활수급자, 소년소녀가장, 결혼이민자, 북한이탈주민, 연소득 1200만원 이하 근로자

 

기초생활수급자, 소년소녀가장, 결혼이민자, 북한이탈주민, 근로장려금수급자, 한부모가족지원 보호대상자

이 율

정액적립식 우대이율 3.5%p 포함 총 7.5%

정액적립식 우대이율 3.0%p 포함 총 7.5%

자유적립식 우대이율 2.0%p 포함 총 6.5%

월적립한도

최대 30만원(연 360만원)

최대 50만원(연 600만원)

중도해지

중도해지시 일반 정기적금 이율 적용

주택구입, 입원 등의 사유 발생시 특별중도해지 서비스 제공

 

가입대상이 소외계층이라는 점에서는 두 상품이 비슷하지만 우리희망드림적금은 연소득 1200만원 이하 근로자, KB국민행복적금은 근로장려금수급자와 한부모가족지원 보호대상자도 가입이 가능하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또 이율적용 방식과 월 적립한도, 중도해지시 특별중도해지 이율 적용 여부에도 차이가 있네요.

 

 

만약 본인이 기초생활수급자, 소년소녀가장, 결혼이민자, 북한이탈주민이라면 두 상품 중 아무거나 가입해도 무방하지만, 연봉 1200만원 이하 근로자라면 우리희망드림적금만 가입 가능하고, 근로장려금 수급자나 한부모가족지원보호 대상자이면 KB국민행복적금만 가입이 가능하겠죠? 또 여유가 된다면 월 적립한도가 20만원 더 높은 KB국민행복적금이 유리하겠네요.

 

물론 연봉 1200만원 이하인 근로자가 근로장려금 수급대상자가 된다면 두 상품 중 원하는 상품에 모두 가입 가능하므로, 근로장려금 대상이 되는 지도 잘 살피셔서 근려장려금과 고금리적금 혜택을 함께 누리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고금리적금-연이율 7.5% 우리은행 우리희망드림적금

저소득층 기준, 정확히 알아봅시다!

2014년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및 신청·지급 절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