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 행아웃 갤러리 사진 삭제법(How to delete hangout photos)

구글 토크가 행아웃(Google hangout)으로 업그레이드되면서 사진이나 이미지를 전송하는 기능이 생겨서 참 편리해졌는데요. 이렇게 사진을 전송하고 나면 갤러리(앨범)에 그 사진이 남는데(반면에 받은 사진은 갤러리에 안 남습니다), 문제는 갤러리의 다른 사진과 달리 행아웃을 통해 전송한 사진은 갤러리에서 직접 삭제를 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행아웃에서 해당 사진을 전송한 대화 내역을 삭제해도 마찬가지로 갤러리에는 그 사진이 그대로 남아있어서 참 난처한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개인정보가 담긴 민감한 사진이라면 행아웃 등으로 전송을 한 후에 반드시 삭제를 해줘야 안심이 되는데 그 방법을 쉽게 알 수가 없기에 제가 2가지 방법으로 나눠서 설명을 해볼까 합니다. 갤럭시 시리즈에서는 좀 더 간편하게 삭제가 가능하지만 LG나 베가 시리즈에서는 좀 더 복잡한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 행아웃으로 사진 전송 후에는 갤러리(앨범)에 사진이 남지만 다른 사진과 달리 갤러리에서 직접 삭제가 불가능하다.

 

 

◆ 삼성 갤럭시 시리즈(Samsung Galaxy Series)

갤럭시 시리즈에서는 다음 순서대로 하시면 의외로 간단하게 삭제가 가능합니다.

1. "설정>계정 및 동기화>본인의 지메일 계정"을 차례대로 눌러서 들어가면 여러 가지 항목의 동기화 여부를 체크할 수 있는데요. 그 항목 중에서 "Picasa 웹 앨범" 체크를 해제해줍니다.

2. "설정>애플리케이션>갤러리" 선택 후 "데이터삭제"를 누르면, 갤러리에 있는 행아웃 사진이 모두 삭제됩니다.(이렇게 갤러리 앱에서 데이터삭제를 해도 본인이 저장해 둔 다른 사진이 삭제되지는 않으니 안심하시길...)

 

아래는 유튜브에 올라온 삭제 방법 동영상인데요. 영어를 몰라도 쉽게 이해 가능합니다.^^

 

◆ LG, 베가 시리즈

LG나 베가 스마트폰은 삼성 갤럭시 시리즈와 달리 항목별로 동기화를 끌 수가 없기때문에 위 방법을 사용하지 못 합니다. 따라서 조금 복잡하지만 아래 방법으로 해보시기 바랍니다. PC에서 하는 방법도 비슷하지만 저는 스마트폰 상에서 삭제하는 방법만 설명드리겠습니다. 예시 화면은 베가 스마트폰입니다.

 

스마트폰으로 구글에 접속/로그인한 다음 자신의 Gmail 계정으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Gmail계정으로 온 메일 리스트가 쭉 뜨는데요. 그 화면에서 우측의 "더보기" 버튼을 누르면 보이는 바람개비 모양의 "포토" 아이콘을 누릅니다.

     

 

그런 후, 상단의 "하이라이트"를 누르면 드롭다운 메뉴가 뜨는데, 그 메뉴 중 "앨범"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갤러리(앨범)에서 본 행아웃 사진이 보입니다. 그 사진을 누르면, 여러장의 사진이 펼쳐지면서 상단 우측에 체크 표시의 버튼이 생기는데, 그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사진을 선택할 수 있는데, 삭제하고 싶은 사진을 모두 선택합니다. 사진을 선택하면 상단 우측에 휴지통 모양이 생기는데 그 휴지통을 누릅니다.

  

 

휴지통을 누르면, 선택한 사진을 삭제하겠냐는 확인 창이 뜹니다. "삭제"를 눌러서 사진을 삭제합니다.

 

이렇게 해주면 더이상 갤러리(앨범)에 행아웃 사진이 남아있지 않습니다. 굳이 이렇게 복잡하게 해 놓은 이유를 잘 모르겠지만, 향후 업그레이드 등을 통해서 개선되기를 바라면서 이만 간단한(?) 행아웃 사진 삭제법을 마칩니다.

 

[관련글]

구글 행아웃 삭제 방법(How to delete hangout app)

Google play store(구글 플레이 스토어) 다운로드(4.5.1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