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 행아웃 삭제 방법(How to delete hangout app)

안드로이드 폰을 구입하면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모바일 메신저가 있습니다. 바로 구글 토크(talk) 또는 구글+ 행아웃(hangout)인데요. 이 두 가지 앱 중 하나는 무조건 설치되어 있어야하는데, 만약에 이 앱을 기기에서 완전히 제거하고 싶다면 기기를 루팅한 다음 직접 파일을 찾아서 삭제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 글에서는 그렇게 루팅한 후에 토크나 행아웃 앱을 완전히 삭제하는 방법이 아니라, 기존 구글 토크 앱을 (의도했든 의도하지 않았든) 행아웃으로 「업그레이드」 해서 사용하다가 다시 토크로 「다운그레이드」 하는 방법만 설명합니다.

 

제가 구글 토크와 행아웃을 모두 사용해보니, 행아웃이 토크에 비해 우수한 점은 사진 전송이 가능한 점, 수많은 이모티콘을 사용할 수 있는 점, 구글+와 연동이 가능한 점 등인 반면, 더 불편한 점은 음성 채팅이 지원되지 않는 점(iOS용 행아웃은 지원된다고 하는데 왜 안드로이드 용은 감감 무소식인지...?), 상대방의 접속 상태를 상세히(!) 알 수 없는 점, 사용방법이 직관적이지 않고 복잡한 점 등이 있더군요.

 

그래서 이런저런 불편한 점때문에 행아웃을 구글 토크로 다시 다운그레이드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간단히 삭제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주의: 처음부터 행아웃으로 출시된 기종일 경우, 이 방법으로는 구글 토크로 변환할 수 없습니다.)

 

  

 

▼ 구글 토크(talk)는 간편하고 직관적인 사용법 외에도 음성/화상 채팅이 모두 가능하고 상대방의 상태가 "온라인, 부재중, 다른 용무 중"으로 상세히 표시되며, 자신의 상태도 "숨김"으로 놓을 수 있는 등 행아웃에 비해서 장점이 많다.

  

 

보통 잘 쓰던 토크가 어느 날 갑자기 행아웃으로 바뀐 경우는 십중팔구 구글 플레이 스토어의 "환경설정"에서 "앱 자동 업데이트"를 "사용함"으로 해놨기때문입니다. 그래서 행아웃을 삭제하기 전에 이 부분을 먼저 "사용 안함"으로 바꿔놓습니다.

  

 

▼ 구글 토크가 행아웃으로 업그레이드되면서 다운그레이드(?)된 기능이 많아 사용자들의 원성이 자자하다. 그리고 행아웃 기능을 제대로 이용하려면 Google+에도 가입 해야하는 불편함이 따른다.

  

 

이제 스마트폰의 "설정>앱(혹은 애플리케이션)"으로 들어갑니다. "전체" 탭으로 이동 후, 행아웃 앱을 찾아서 누릅니다.

  

 

"업데이트 제거"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업데이트를 제거하시겠습니까?"라는 확인 창이 뜨는데, 당연히 "확인"을 눌러줍니다.

  

 

다음 화면에서 "애플리케이션이 초기 버전으로 바뀝니다"라는 주의(?) 메시지를 또 주는데, "확인"을 누르면 행아웃 업데이트가 완전히 제거됩니다.

  

 

행아웃 삭제 후, 다시 앱 서랍으로 들어가보면 행아웃 대신에 "토크"가 자리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관련글]

구글 행아웃 갤러리 사진 삭제법(How to delete hangout photos)

Google play store(구글 플레이 스토어) 다운로드(4.5.1 버전)

구글 행아웃 음성통화 음질 테스트 후기(Google Hangouts voice c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