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4년 희망키움통장·내일키움통장 자격·내용·모집안내

 정부에서는 일하는 저소득층의 자산형성을 통한 자립을 돕기 위해서 각각 2010년과 2013년부터 매년 희망키움통장과 내일키움통장 사업을 진행하는데요. 2014년에는 전국 17개 시도에서 8천 가구(희망키움통장 5천, 내일키움통장 3천)를 신규 모집할 예정입니다. 올해 희망키움통장은 총 3회, 내일키움통장은 총 8회로 나눠서 모집을 하는데요.  지난 3월 3일(월)부터 3월 10일(월)까지 1차 신규 모집을 시작하였습니다.

 

따라서 아래 희망키움통장과 내일키움통장의 지원자격과 내용을 잘 읽어보시고 본인이 지원대상에 해당한다면, 해당 모집 기간 내에 반드시 신청하셔서 자립하는데 작지만 힘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희망키움통장 지원대상 및 내용 

 


 

※ 3년 가입시 3인 가구 기준으로 적립 원금은 360만원이지만, 이자와 정부지원금을 합하여 총 수령액이 약 2,000만원이므로 기초생활수급가구의 자산 형성에 큰 도움이 됩니다.

※ 다만 지원액은 주택구입, 자녀교육 등 자립·자활에 필요한 용도로 제한된다는 점 명심하셔야 합니다.

※ 2014년에는 총 5천 가구를 3·6·9월 연 3회로 나눠서 모집할 계획입니다.

※ 가입 희망자는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하면 되며, 지자체에서 신청 가구의 자립의지와 자금 활용계획 등을 심사하여 최종 지원자를 선정합니다.

 

 

∥ 내일키움통장 지원대상 및 내용

 


 

※ 내일키움통장은 희망키움통장에 참여할 수 없는 자활사업 참여자가 3년 이내에 일반노동시장으로 취업을 하거나 창업을 하고 소정의 교육을 이수할 때, 내일키움장려금과 내일키움수익금을 지원합니다.

※ 희망키움통장과 마찬가지로 용도가 제한된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 2014년에는 총 3천 가구를 연 8회(2014년 3월~10월)로 나눠서 모집할 계획입니다.

※ 가입 희망자는 소속사업단의 지역자활센터에 내일키움통장 참여신청서 등 관련 서류를 제출하여야 하며, 시군구에서 참여여부와 자산형성지원 중복수급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대상자를 선정합니다.

 

[관련글]

저소득층 기준, 정확히 알아봅시다!

고금리적금 연이율 7.5% 쌍두마차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