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P(One Time Password)란 전자금융 거래시 본인 확인을 위해 사용하는 일회용 비밀번호 생성기입니다. 주로 인터넷뱅킹, 폰뱅킹, 스마트뱅킹(모바일뱅킹) 등에서 사용하지만 요즘은 증권이나 보험 등 중요한 정보를 다루는 곳에서도 그 사용처가 점차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주변에서 카드형식의 보안카드를 휴대하시는 분들이나 그 보안카드를 사진으로 찍어서 휴대폰에 넣어다니시는 분들이 많은데, 지갑이나 휴대폰을 분실했을 경우 금융 사고 위험이 크므로 반드시 OTP를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더구나 보안카드는 금융기관마다 별도로 발급 받아야 하는 반면 OTP는 한 금융기관에서만 발급 받으면 타 금융기관에 등록만 하면 함께 사용 가능하니 굳이 기관별로 여러 OTP를 발급 받을 필요 없이 편리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개인에게도 각종 금융 사고를 막는데 중요한 수단이지만 은행 입장에서도 금융 사고가 발생하면 은행 이미지가 실추될 뿐만 아니라 피해 보상 문제 등 막대한 손실이 따르기때문에 고객들에게 OTP 사용을 적극 권장하는 편이죠. 그래서 은행마다 이벤트 형식으로 OTP를 무료로 발급하는 행사를 종종 진행하는데요. 하나은행에서도 이번 3월 24일부터 5월 31일까지 선착순 5만 명에게 OTP를 무료로 발급하는 행사를 진행합니다.
이번 2차 하나은행 OTP 무료발급 이벤트는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시고요. 원래 발급 수수료가 5000원이지만 이번 기간에는 신규 및 교체 발급 고객 대상으로 5만개를 무료로 발급하네요.
물론 하나은행 통장이 없는 분이라면 아무 하나은행 통장이라도 신규 발급하시면 마찬가지로 OTP를 무료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 OTP의 용도가 점점 확대될 예정이고 각 시중은행에서도 각종 금융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일정 이체한도가 넘을 경우 OTP 사용을 실질적으로 의무화 하는 등 보안을 강화하는 만큼 이번에 무료로 발급 받아두시면 여러가지로 편리하겠지요.
참고로 OTP에는 일반형(기본형)과 고급형(카드형) 등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카드형이 납작해서 지갑 등에 넣고 휴대하기 좋지만 가격이 1만원 이상으로 비싼 편입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은행으로 무료 발급 행사때는 일반형 OTP를 지급하고, 이번 하나은행 행사에도 마찬가지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 우리은행 우리 스마트폰 적금 연 3.5% 가입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