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4년 건강보험요율 및 건강보험료 계산기 사용법

대한민국 국민이면 직장인이든 아니든 반드시 가입해야하는 보험이 바로 국민건강보험입니다. 미국 오바마 대통령도 부러워한다는 한국의 건강보험제도!!! ^^  오늘은 2014년 건강보험요율 및 건강보험료 계산기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2014년 들어서 달라지는 주요 건강보험 제도에 대해서 간략히 요약하면,

첫째, 4대 중증질환(암, 심장, 뇌, 희귀난치)의 건강보험 보장이 확대됩니다.

둘째, 건강보험 지역가입자의 전월세 기본공제액이 300만원에서 500만원으로 확대되고, 노후자동차에 대한 보험료 부담이 낮아집니다.

셋째, 의료비 본인부담상한제 구간을 소득수준별로 3단계에서 7단계로 세분화합니다.

넷째, 75세 이상 노인의 임플란트 치료에 건강보험이 적용됩니다.(2014년 7월부터)

 

최근 3년간 건강보험 당기흑자가 이어지는 만큼, 서민들에게 좀더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가는 든든한 국민건강보험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2014년 건강보험요율과 지역/직장 건강보험료 자동계산기 사용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 2014년 건강보험요율

 

직장가입자 보험료율 : 5.99%

 구  분

 계

가입자부담 

사용자부담 

국가부담 

 근로자

 5.99%

 2.995%

 2.995%

 -

 공무원

 5.99%

 2.995%

 -

 2.995%

 사립학교교직원

 5.99%

 2.995%

 1.797%

 1.198%

  - 보수월액 보험료(월) = 보수월액 × 보험료율(5.99%)(근로자와 사용자가 반반씩 부담)

  - 소득월액 보험료(월) = 소득월액 × 보험료율(5.99%) × 50/100(소득월액= 연간 "보수외 소득" ÷ 12)

 

지역가입자 부과점수당 금액 : 175.6원

  - 월 보험료 = 보험료 부과점수 × 부과점수당 금액 (자세한 계산법은 아래 "건강보험료 계산기 사용법" 참조)

 

장기요양보험료(직장/지역가입자 공통)

  - 보험료율 : 6.55%

  - 월 보험료 : 직장/지역건강보험료 × 장기요양보험료율(6.55%)

 

직장가입자와 달리 지역가입자는 부과점수를 계산하기가 복잡하기때문에 아래처럼 공단에서 제공하는 계산기를 사용하시면 편리합니다.

 

 

◎ 건강보험료 계산기 사용법(지역/직장 가입자)

 

먼저, 국민건강보험 사이버민원센터(바로가기)에 접속합니다.

 

아래 초기화면에서 상단의 "건강보험안내" 메뉴에 마우스 포인트를 올려보세요.

 

그러면 건강보험안내 메뉴 밑으로 하위 메뉴가 나오는데, 그 중에 "보험료"를 클릭하세요.

 

보험료에 대한 여러 메뉴가 나오는데요. 그 중에서 "4대 사회보험료 계산" 메뉴를 클릭하세요.

 

그러면 아래처럼 "지역 가입자"와 "직장 가입자"에 대한 건강보험료 계산 메뉴가 나옵니다. 지역보험료 계산을 하시려면 페이지 하단의 "지역보험료 계산하기" 버튼을 누르세요.

 

그러면 아래처럼 지역보험료 계산 화면이 나옵니다.

 

지역보험료는 가입자의 소득, 성별, 나이, 재산 등에 따라 계산한 점수를 기준으로  지역보험료를 부과하기때문에 아래 밑줄 친 항목을 하나하나 넣고, 오른편에 "입력(추가)" 버튼을 눌러서 해당 정보를 박스 안에 넣으셔야 합니다. 지역가입자의 정보를 모두 넣으셨으면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누르면 매월 납부해야할 지역건강보험료와 장기요양보험료가 하단에 산출돼서 나옵니다.

 

마지막으로 직장가입자의 보험료 계산은 방금 "4대 사회보험료 계산" 메뉴에서 "국민건강보험료 직장 가입자"를 클릭하셔서 하단의 "직장보험료 계산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지역가입자에 비하면 계산 방법이 아주 단순하죠. 즉 조회년/월과 월평균 보수월액만 넣고 "조회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간단하게 직장보험료 계산이 완료됩니다.

이상 2014년 건강보험요율과 그에 따른 직장/지역가입자의 건강보험료 계산기 사용법을 간단히 살펴보았습니다.

 

[관련글]

건강보험료 산정기준(2014년) - 직장/지역가입자

2014년 국민연금 요율과 연금보험료 간편 계산 방법

2014년 고용보험요율과 고용보험료 간편 계산 방법

산재보험료 계산 간편하게 하는 방법

노인 임플란트 보험적용대상 확정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