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한살림이라고 아시나요? 우리 농업과 생명을 살리고 지구를 지키기 위한 취지로 만든 생활협동조합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유기농 판매장과 달리 한살림을 이용하려면 조합원으로 가입을 해야하고 출자금도 내야합니다. 하지만 그 이상의 가치가 충분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지금 사는 동네에 이사 오면서 건강에 관심이 많은 아내를 통해서 알게됐는데, 처음에는 물건 가격이 꽤 비싸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한살림에서 판매하는 상품은 대부분 국내 농가를 통해 생산한 유기농, 무농약, 저농약 농산물과 그 가공품을 판매하기때문에 시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수입산 싸구려 식재료와 식품첨가물"을 넣어서 만든 상품과는 근본적으로 차이가 나기때문입니다.
그리고 한살림은 다른 유기농 식품 판매장과 달리 협동조합 형태로 운영해서 그런지 같은 종류의 농산물이나 상품 이라도 상대적으로 저렴한 물건이 더 많습니다. 저희 동네에도 다른 유기농 매장이 서너 군데 더 있는데 직접 비교해 보아도 체감하는 가격차이가 꽤 나더군요.
각설하고 오늘 말씀 드릴 주제는 한살림 빵!!! ^^
요즘 젊은 세대들은 아침을 밥보다는 빵이나 시리얼 등으로 대신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데 저도 어릴 적부터 빵을 무척이나 좋아했고 밥맛 없는 아침엔 종종 빵으로 아침밥을 대신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대형 프랜차이즈 빵집을 비롯한 시중에서 파는 빵의 원재료 명을 자세히 보신 분들 계신가요? 우리가 어린 시절 먹던 동네 제과점 빵과 달리 수입산밀, 흰설탕 외에도 다양한 식품첨가물이 꽤 많이 들어갑니다. 전문 제과회사(기X, 삼X 등)에서 만든 빵과 전혀 다르지 않다는 말이죠.(어차피 대형 프랜차이즈 빵도 공장에서 대량 생산한 반죽으로 만드니 당연한가요?)
그리고 물가가 많이 올라서 요즘 빵 가격도 만만찮게 비싸죠. 그나마 중량 대비 저렴한 식빵 하나만 봐도 최소 2000원 이상은 줘야하니까요. 하지만 비슷한 가격대의 빵이라면 몸에 좋은 빵(적어도 몸에 나쁘지 않은 빵)을 사먹는 게 좋겠죠? 그래서 저는 한살림을 알고나서는 빵은 대부분 한살림에서만 구입해서 먹습니다.
일단 빵 가격을 살펴볼까요?
한살림에는 다양한 가공식품을 판매하지만 의외로 빵 종류가 꽤 많은 편입니다. 물론 지역 한살림 매장에 따라 빵을 판매하지 않거나 종류가 다를 수도 있다는 점^^ 식빵 가격을 시중 프랜차이즈 빵집과 비교해보면 비슷하게 2000원대로 큰 차이가 나지않습니다.
아래 빵은 한살림에서 제가 구입한 빵인데요. 한살림 빵은 기본적으로 우리밀로 만듭니다. 저렴한 수입밀로 만든 시중 빵과는 그런 점에서도 큰 차이가 있죠.(수입밀과 우리밀을 마트에서 구입하려고 해도 가격대가 꽤 차이나죠?)
빵 성분을 보면 우리밀가루를 비롯해서 국산 유크림 100% 버터, 유기농설탕, 이분도통밀, 국산우유, 생이스트, 소금, 글루텐이 전부입니다. 몸에 좋지 않은 첨가물 따위는 안 보이죠? 아마 대형 프랜차이즈 빵을 비롯해서 시중 빵의 성분표를 보시면 원재료 가짓수만 해도 한살림 빵의 2~3배 정도는 될 겁니다. 그 만큼 다른 화학첨가물이 많이 들어가니까요.
혹시 저처럼 빵을 좋아하시는 분이고 평소에 밥 대신 자주 빵을 사먹는다면 자신이 사는 동네 근처 한살림 매장이 있나 알아보시고 이용해보시길 적극 추천합니다.!! 우리 농업도 살리고 우리 건강도 지키고 일석이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