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해킹 확인 어플: 경찰청 폴-안티스파이앱 사용법

스마트폰 해킹 확인 어플 : 스파이앱 방지 앱, 폴-안티스파이앱

 

최근 뉴스를 보니 요즘 타인의 스마트폰에 스파이앱을 사용자 몰래 설치한 뒤, 해킹된 스마트폰을 마치 스파이 장비처럼 사용하는 무서운 일이 심심찮게 벌어지고 있나봅니다.

 

이렇게 스파이앱이 설치되면 마치 자기 스마트폰을 보듯이 타인의 스마트폰을 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통화 내용이나 문자송수신 내역, 사진 등을 마음껏 들여다 볼 수 있는 아주 위험한 어플인데요. 해킹된 스마트폰에 스팸 문자를 위장해서 작동 명령을 내리면 스마트폰 사용자 주변의 소리나 영상을 전송하는 기능도 있다고 하니 참 무서운 현실입니다.

 

실제로 헤어진 연인을 감시하기 위해서 몰래 스파이앱을 설치해 두고 1년 가까이 일거수일투족을 감시하다가 적발된 사례도 있다는데요. 피해자는 아무리 스마트폰을 뒤지고 백신앱을 실행해봐도 의심되는 어플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러한 스마트폰 해킹 앱이나 스파이 앱은 주변인이 몰래 자신의 핸드폰에 설치하거나 특정 해커가 불특정다수에게 URL(인터넷주소)이 첨부된 SMS를 발송해서 설치를 유도하는데요. 이런 정보에 어두운 분들의 경우 쉽게 속는 일이 자주 발생합니다.

 

이에 경창철에서는 스마트폰 해킹 확인(스파이앱 확인)을 위해 「경찰청 폴-안티스파이」 앱(안드로이드 전용)을 만들어서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올려놓았는데요. 설치·사용방법과 함께 평소에 이런 악성 어플 설치를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 지도 알아보겠습니다.

 

 

 

경찰청 폴-안티스파이 앱을 설치·사용하기 전에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소개된 해당 어플의 기능과 스파이앱 탐지시 행동요령 등 안내문을 가져왔습니다. 표시해 둔 부분 위주로 꼼꼼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해당 어플을 설치해볼게요.(참고로 애플 아이폰(iOS)용 어플은 없습니다.)

 

구글 앱마켓인 구글 플레이 스토어(Google Play Store)에 접속하세요. 경찰청 폴-안티스파이 앱을 찾기 위해서 첫 화면에서 우측 상단의 돋보기 모양 버튼을 누르세요.

 

"경찰청 폴-안티스파이"라는 검색어를 넣어서 검색하시면 아래처럼 하나의 하나의 어플만 나옵니다. 그 어플을 터치해서 설치 과정으로 들어가세요.

 

다음 화면에서 "설치" 버튼을 눌러서 설치를 시작합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최신버전에서는 항상 어플 설치 전에 해당 어플이 어떤 권한을 요구하는 지 먼저 보여줍니다.(만약 앱의 고유 기능에 비해서 지나친 권한을 요구하는 앱은 피하셔야 합니다.)

 

경찰청 폴-안티스파이 앱도 설치 전에 필요한 권한을 보여주는데요. 별도의 권한을 요구하지 않네요. "동의"를 눌러서 해당 앱을 설치합니다.

 

설치하셨으면 바탕화면에서 아래 모양의 아이콘을 터치하셔서 실행하세요.

 

경찰청 폴-안티스파이 어플의 초기화면입니다. 현재 시중에 나온 12종의 스파이앱 설치 여부만 검사하는 기능을 하므로 메뉴는 아주 단순합니다. 하단 중앙의 "검사 시작"을 터치하셔서 검사를 시작하세요.

 

설치된 전체 앱을 차례대로 검사하는 과정입니다. 10여 초 안에 대부분 검사는 종료됩니다.

 

검사가 완료되면 스파이앱 설치 여부를 알려줍니다. 만약 여기서 스파이앱이 발견됐다고 나오면 위에 나온 "스파이앱 탐지 시 안내문"을 참고하셔서 경찰에 신고하시기 바랍니다.(물론 귀찮아서 대부분 넘어가실 지도 모르겠지만, 본인의 소중한 정보가 유출됐다면 범인을 꼭 잡아야하지 않을까요?)

 

 

스마트폰 해킹 예방법

 

항상 사고 이전에 예방이 최선이듯이 평소에 어떻게 하면 저런 해킹 앱이나 스파이 앱을 이용한 피해를 방지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스마트폰이 서툰 주변 분들에게 반드시 이렇게 설정 해주세요.)

 

1. 문자 URL 연결 설정 해제

스미싱도 비슷하지만 스파이앱도 주로 불특정 다수에게 URL이 포함된 문자를 보내서 앱 설치를 유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문자 메시지에서 아예 URL 연결이 안 되도록 설정해두시면 됩니다.

삼성이나 LG에도 관련 기능이 있겠지만, 제가 사용하는 베가 폰에는 "메시지 > 설정"을 통해 아래처럼 URL 연결 설정을 ON/OFF 할 수 있습니다. SMS가 왔을 때 URL 연결을 원천적으로 막고싶으면 이 설정을 OFF로 해두세요.

 

 

2. 출처를 알 수 없는 소스나 앱은 설치되지 않도록 설정

혹시 1번에서 문자 URL 연결이 ON으로 돼 있더라도 안드로이드폰의 "설정>보안" 메뉴에서 아래처럼 "알 수 없는 소스" 설치를 허용하지 않도록 설정해두면 스파이 앱이 자동으로 설치되지 않으므로 안전합니다.

 

 

3. 데이터나 배터리가 과도하게 소모될 때 설치된 앱 확인

자신이 폰을 쓰지도 않았는데 갑자기 데이터나 배터리가 확 줄어든다면 특정 어플이 백그라운드에서 돌아가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물론 그 앱이 반드시 스파이앱 등 악성앱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지만 핸드폰의 "설정 > 애플리케이션(또는 앱설정)" 에서 본인이 설치하지 않은 어플이 깔려있는 지 한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