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에 몇 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소득금액증명원과 함께 가장 자주 쓰이는 소득 및 납세 관련 증명서가 바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입니다.
근로자가 봉급을 받을 때는 사용자(원천징수의무자)가 국세청 근로소득간이세액표에 따라 근로소득세를 미리 공제한 다음 근로자에게 지급한 다음 그 해 말에 연말소득정산을 통해서 소득세를 가감하는 방식을 취하는데요.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는 이렇게 근로자의 한 해 소득액과 그에 따른 소득세 등을 상세하게 알려주는 증빙자료가 되기때문에 은행이나 관공서 등에서 개인의 대출이나 복지혜택 결정 여부를 결정할 때 제출해야하는 서류 중 하나가 될 때가 많습니다.(요즘은 소득금액증명원도 많이 쓰이더군요.)
이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은 과거에는 반드시 세무서에 가서 발급 받아야했지만, 요즘은 국세청 홈택스(HomeTax)를 통해서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인터넷발급이 가능합니다. 홈텍스는 아마도 민원24와 함께 국민들이 가장 자주 이용하는 민원서류 발급 사이트가 아닐까 싶은데요.
다만, 홈택스에서 발급하는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은 관인없이 제공되는 소득자 확인용 서비스이므로 관공서나 은행 등 외부기관에 증빙서류로 제출해야하는 경우에는 효력이 없을 지도 모르니 반드시 제출기관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국세청 홈택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혹은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양식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징수의무자와 소득자의 인적사항, 근무처별 소득 및 비과세 소득명세, 세액 내역 등이 나옵니다. 혹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실 분은 아래 링크 파일(아래아한글 hwp 파일)을 다운 받으셔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2015년 2월에 새롭게 개편된 홈택스 이용법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홈택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발급을 위해서 아래처럼 사이트에 접속을 하세요. 주소가 간단하니 주소를 직접 브라우저 주소창에 넣어서 접속하셔도 되고요.
처음 접속하거나 오랜만에 접속하시면 각종 보안프로그램이 깔리느라 시간이 좀 걸릴 겁니다.
홈택스를 이용하시려면 먼저 회원가입을 하셔야 하고 각종 신고나 납부, 증명서 출력 등을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있어야합니다. 여기서는 회원가입을 하시고 공인인증서를 준비하셨다는 가정 하에 진행합니다.
홈택스에 로그인하기 위해서 첫화면 상단 좌측에 "일반사용자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로그인 화면인데요. 좌측의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클릭하셔서 로그인해주세요. 그 전에 공인인증서가 저장된 USB메모리 등을 PC에 꽂아놓아야겠죠?
그러면 공인인증서 선택 화면이 뜨는데요. 범용/용도제한용 모두 사용 가능하니 아무거나 선택하셔서 비밀번호를 넣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로그인이 완료되면 (개인 사용자라면) 아래처럼 "개인" 탭이 자동으로 열립니다. 여기서 가장 우측의 "조회서비스"를 클릭해주세요.
조회서비스는 각종 세금신고, 납부, 사업자등록상태를 비롯한 세금 관련 다양한 정보를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다만 위에서 밝혔듯이 여기서 조회/발급하는 서류는 법적인 효력이 없다는 점만 주의하시면 됩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발급을 위해서 가장 좌측의 "4. 지급명세서"를 클릭하세요.
그러면 지급명세서 화면이 나오는데요. 귀속연도와 서식을 선택하고 조회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가령 작년도 기준의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조회하려면 "귀속연도"를 "2013"으로, 여러가지 "서식" 중에 "근로소득"을 선택하신 다음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조회 시간이 약 15~45초 가량 걸린다는 안내창이 뜹니다. 잠시 기다려주세요.
조회가 끝나면 아래처럼 해당 서식이 목록에 뜨는데요. 내용을 보기 위해서는 우측의 "원천징수 영수증 보기"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그러면 아래처럼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이 새창에 뜹니다. 내용을 확인해보시고 이상이 없으면 상단 우측의 "인쇄하기" 버튼을 눌러서 출력하시면 됩니다.
이상 홈택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해서 상세히 알아보았습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