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이트온 무료 원격제어 프로그램 설치·사용 방법+

쉽게 배우는 네이트온 무료 원격제어 프로그램 설치·사용 방법

 

10여년 전에 MSN 메신저가 한창 인기를 끌 때, 네이트에서 야심차게 내놓은 네이트온 메신저. 한 때 무료 문자 월100건이라는 당근(?) 덕인지 PC용 메신저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기도 했으나 요즘은 카카오톡, 라인을 비롯한 모바일 메신저 시대로 접어들면서 고전을 면치 못 하고 있는데요.

 

네이트온이 메신저 고유의 기능인 채팅은 인기가 없을 지 모르지만, 메신저를 통해 상대방 PC를 원격제어할 수 있는 기능은 여전히 네이트온의 상품가치를 살리는 아주 유용한 기능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원격제어 기능은 주로 컴퓨터 A/S 업체를 위주로 많이 사용하지만, 일반인들도 멀리 떨어져 있는 지인의 PC를 원격으로 수리를 하거나 할 때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죠.

 

필자도 떨어져 사시는 부모님이나 형제·자매가 컴퓨터에 대해서는 까막눈이라 컴퓨터 이상이 있다고 할 때는 먼거리를 당장 달려갈 수도 없는 노릇인데, 그럴 때마다 네이트온 원격제어 기능을 이용해서 가족들의 컴퓨터를 고쳐주고 있습니다. (물론 소프트웨어 문제에 대해서만 가능하며, 하드웨어 문제는 직접 가서 고쳐야겠죠? ^^)

 

시중에 유료 또는 무료 원격제어 프로그램이 몇 종류 나와있지만, 보통 예전에 싸이월드나 네이트온을 하면서 네이트 아이디 한두 개 정도는 대부분 갖고 있기때문에 네이트온 메신저만 설치하면 특별히 회원가입이나 복잡한 설정 없이 원격제어가 가능하다는 점이 네이트온 원격제어 프로그램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네이트온 설치시 유의할 점과 원격제어 프로그램 설치/사용 방법에 대해서 차례대로 살펴보겠습니다.

 

 

 

네이트온 설치 방법 및 설치시 유의사항

 

네이트온이 설치돼 있지 않은 분들은 포털사이트 검색창에서 아래와 같이 검색하셔서 다운로드 받으시기 바랍니다.

 

그런다음 다운로드한 네이트온 설치 파일을 실행해주세요. 아래 화면이 나오면 그냥 "다음" 버튼을 눌러서 다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여기서부터 주의(?)하셔야 하는데요. 대개 이런 류의 무료 프로그램을 설치하다보면 제작사에서 자사의 다른 프로그램이나 광고 프로그램을 함께 깔거나 브라우저 설정 등을 바꾸는 경우가 많아서 옵션을 잘 체크하셔야 합니다.

 

아래 화면에서 "네이트 주소창 검색 프로그램"을 쓰지 않을 분들은 체크를 해제해주시고 "다음" 버튼을 누르세요.

 

다음 화면에서는 기본 선택된 옵션이 대량으로 나옵니다. 저는 가장 위에 있는 "네이트온"만 놔두고 그 아래에 있는 모든 옵션을 해제해 주었습니다. 여러분도 꼭 필요한 옵션만 체크해주세요.

 

옵션 설정이 끝났으면 "설치" 버튼을 눌러서 설치를 시작합니다.

 

설치가 진행되는 화면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설치가 끝나면 "닫음" 버튼을 눌러서 설치 프로그램을 종료해주세요.

 

 

네이트온 원격제어 프로그램 사용 방법

 

무료 원격제어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원격제어 "하는" PC와 원격제어를 "받는" PC 모두에 당연히 네이트온 메신저가 깔려있어야겠죠?

 

두 컴퓨터에 모두 네이트온을 설치하였으면 바탕화면에 있는 네이트온 바로가기 아이콘을 클릭해서 실행합니다.

 

 

두 PC 모두 각자의 네이트 아이디로 로그인을 하세요.

 

로그인을 하시면 상대방이 접속된 상태에서는 이모티콘 오른쪽에 "PC"라고 표시가 됩니다.(물론 서로 친구 추가가 된 상태라야 하겠죠?)

 

그러면 원격제어를 받으려는 PC의 사용자를 클릭하셔서 대화창을 열어주세요.

 

아래처럼 대화창이 열린 상태에서 하단 기능 아이콘 중에 컴퓨터 모니터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상대방에게 원격제어를 요청하게 됩니다.(이때, 원격제어 하는 사람의 컴퓨터에 원격제어 플러그인 프로그램도 함께 깔립니다.)

 

그러면 상대방 PC의 하단 오른쪽에는 아래처럼 상대방이 원격제어를 요청하였다는 네이트온 팝업 메시지가 나옵니다.

 

그리고 이 때 네이트온 대화창도 함께 열리면서 하단에 "OOO 님이 원격제어를 요청하셨습니다."라는 메시지가 열리면서 수락 여부를 물어봅니다. 상대방이 자신의 PC를 원격제어 하게 하려면 당연히 "수락" 버튼을 클릭해야겠죠?(수락하면 원격제어 플러그인도 함께 설치됩니다.)

 

원격제어 요청을 받은 PC에서 원격제어를 수락하면 원격제어 하는 쪽에서는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네트워크 상태에 따라 연결되는 데는 10~20초 가량 소요됩니다.

 

그리고 아래 창 하단에도 보이지만, 이 프로그램은 개인이 비상업적인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에만 이용 가능하다는 점 유의하시고요.

 

몇십 초 후에 네이트온 원격제어가 완전히 연결되면 아래처럼 상대방의 PC가 자신의 모니터에 그대로 보입니다. 이 때부터는 상대방 뿐만 아니라 원격제어 연결한 사람도 상대방 PC를 자유자재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원격제어 프로그램이 연결되면 상대방의 바탕화면이 까만색으로 표시되며 하단 우측에 "원격 제어중"이라는 문구가 나타납니다.)

 

원격제어를 편리하게 하려면 원격제어 하는 사람의 모니터 해상도가 원격제어 받는 사람의 모니터 해상도보다 높게 설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원격제어 창에 스크롤바가 안 나타나고 한 눈에 상대방의 컴퓨터를 제어하기 편합니다.

 

어떤가요? 네이트온 메신저만 설치하시면 원격제어 프로그램 설치·사용방법은 아주 간단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