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tx wifi 사용기(속도측정 포함)

안녕하세요? 고향에 가기 위해서 ktx 열차를 종종 이용하는데요. 요금이 계속 올라서 마음이 좀 불편하지만 그래도 여러가지 장점이 있어서 어쩔 수 없이(?) 이용하곤 합니다.

그 중에는 객실내에서 무료로 이용가능한 ktx wifi 도 한몫 합니다. 근데 이게 참... 가끔 탈 때마다 이용정책이 바뀌어서 좀 헷갈립니다. ㅋ

어쨌거나 2014년 11월에는 ktx 와이파이를 어떻게 이용할 수 있으며 속도와 안정성은 어떤지 살펴볼까요?

요즘은 많은 분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통합요금제를 사용하지만 이게 하루에 몇 시간씩 쓰다보면 한 달이 못 가서 데이터 부족사태에 직면하죠. 그래서 소위 "공짜 Y파이"만 보이면 무료로 얌얌하는데요.ㅎ 물론 무료로 wifi를 쓰실 땐 반드시 믿을 만한 곳만 이용하셔야 엉뚱한 피해를 막을 수 있겠죠?

어쨌거나 ktx에서도 이 wifi를 무료로 제공하기때문에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 무선랜 접속이 가능한 기기에서 와이파이 장치를 켜면 아래처럼 (무려) 5GHz 짜리가 잡힙니다.

하지만 접속에 성공했다고 바로 쓸 수 있는 게 아니고 모바일브라우저를 켜면 아래와 같은 안내가 나오면서 접속용 앱 설치를 강요(?)합니다. 그리고 30MB 사용 시마다 광고를 봐야한다네요. 광고쯤이야 뭐...;;;

어쨌든 데이터를 아껴보고자 울며 겨자 먹기로 연결용 어플을 설치해봅니다.

그런데 항상 이런 앱을 설치할 때마다 느끼는 것이지만 필요 이상으로 많은 개인정보를 요구한다는 겁니다. 도대체 wifi 연결 앱에서 왜 이렇게 많은 정보가 필요한지...? 개선이 필요해보입니다.

하지만 공짜에 눈이 멀어 "동의"를 눌러서 앱을 설치합니다.ㅜ

이렇게 어플을 설치하고 다시 브라우저에서 무선인터넷 연결하기를 누르면 바로 연결이 됩니다. 이때 이 앱 자체적인 브라우저가 뜨는데 무시하고 평소 본인이 쓰시던 인터넷앱을 쓰시면 됩니다.


쓰다보면 수시로 아래와 같은 연결 오류가 뜹니다. 많은 인내심을 요구하죠;;; 특히 고속으로 달리거나 터널로 들어가면 더 자주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냥 가볍게 웹서핑 하는 용도로만 사용하시고 유튜브를 본다든지 중요한 데이터를 다루는 어플 사용은 자제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실제 속도가 어느 정도로 나오는지 측정해봤습니다.

아래 화면이 측정 결과인데요. 다운로드/업로드 속도가 모두 0.7Mbps 정도로 과거 3G 속도 정도로 열악한 편입니다.


물론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사용하고 고속으로 이동 중이라는 점을 감안 했을 때 그리 나쁜 속도는 아닙니다. 적당히 웹서핑 하기엔 괜찮지만 사진이 많은 사이트 접속에는 대기시간이 많이 소요된다는 점만 아신다면 참고(?) 쓸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