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윈도우10 인터넷익스플로러 등 기본프로그램 제거하기

윈도우10을 설치하면 자동으로 함께 설치되는 브라우저가 바로 인터넷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 이하 IE)입니다. 해외에서는 진작에 보안에 취약하고 웹표준을 따르지 않는 IE대신 크롬(Chrome), 파이어폭스(Firefox), 오페라(Opera) 등이 더 인기를 끌었으나, 우리나라는 특유의 ActiveX 환경때문에 아마도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더 늦게까지 사용되지 않았나 싶네요.

 

특히 공공기관이나 금융기관에서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한답시고 ActiveX로 덕지덕지 도배를 하다시피 했고, MS 인터넷익스플로러가 아니면 웹사이트 사용이 불가능한 곳도 수두룩했죠. 물론 지금은 대부분 크롬 계열 브라우저 사용이 가능하지만, 사이트를 이용하려면 보안프로그램을 여러 개 설치해야하는 불편함은 여전하죠.

 

아무튼 이렇게 거의 퇴출되다시피 한 브라우저인 IE 11(최신버전)을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집에서 사용하는 메인/세컨드PC, 노트북PC에서는 이미 제거했지만, 아~주 가끔씩 보안업데이트를 위해서 켜보는 윈도우 태블릿에는 여전히 IE가 살아있더군요. 보안업데이트를 할수록 내장디스크 여유공간도 줄어드는 것같아서 이번 기회에 불필요한 여러가지 기본프로그램도 함께 삭제해보기로 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인터넷익스플로러11 등 기본프로그램을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태블릿 화면 캡쳐가 힘들어서 스마트폰 카메라로 액정을 찍었더니 화질이 별로네요. 양해 부탁드려요. ^^;;)

 

먼저, 윈도우10 화면 좌측 하단의 시작 버튼을 클릭해보세요.

 

그런 다음 아래처럼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시스템, 장치, 네트워크 및 인터넷 등 윈도우에서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는데요. 그 중에 "앱" 메뉴를 클릭해주세요.

 

여기서 좌측 최상단의 "앱 및 기능" 메뉴를 보면  "선택적 기능"이라는 메뉴가 보이는데, 이 메뉴를 선택하세요.

 

여기서 제일 위에 Internet Explorer 11 이라는 프로그램명이 보이죠? 그 이름을 클릭하면, 바로 밑에 "제거" 버튼이 생깁니다. 이 "제거" 버튼을 누르면 윈도우10에서 IE를 완전히 삭제할 수 있습니다.

 

이 "선택적 기능" 화면에는 IE 외에도 Microsoft Paint(페인트), Media Player(미디어플레이어), 팩스 및 스캔 등 기본적으로 설치됐거나 사용자가 설치한 프로그램을 제거할 수 있으니, 불필요하다고 생각하거나 용량을 조금이라도 줄이고 싶은 분들은 해당 앱들도 함께 없애보세요.

 

혹시라도, 꼭 필요한 앱인데 실수로 삭제했거나 나중에 필요할 때는, 이 "선택적 기능" 화면 제일 위에 있는 "기능 추가" 버튼을 눌러서 다시 설치할 수 있다는 점도 함께 아시면 좋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