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수정이 검색 노출에 미치는 영향

블로그 마케팅에 관한 이론서나 강의, 체험담을 들어보면,  "블로그에 이미 올린 포스트는 웬만하면 수정하지 말라"는 말을 많이 듣게 됩니다. 특히나 제목 변경이나 내용의 대폭 수정은 위험하니 절대 하지말라고도 합니다. 저도 블로그를 하면서 이 말을 듣고 처음엔 가벼운 오탈자조차 수정하기 두려운 마음이 많았으나 지금은 좀 담담하게(?) 수정하는 편입니다.

 

그럼 실제로 이러한 블로그 수정이 검색 노출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참고로 이 글은 네이버 검색엔진을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필자가 네이버 블로그를 시작한 이후로 여러번 글을 수정한 적이 있습니다. 물론 대개는 오탈자 수정 같은 가벼운 수준에 그쳤지만, 의외로 대대적인 내용 수정을 한 적도 있습니다. 블로그 글이 100여개 가까이 되다보니 의외로 수정할 일이 많이 생기면서 여러가지 현상을 겪어보았습니다.

 

 

 그럼 몇 가지 사례를 통해 실제 검색 노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볼까요?

 

 

 

사례1 - 블로그 수정으로 검색 노출 순위가 상승한 경우

 

가장 행복한 사례가 아닐까 싶네요. 블로거라면 누구나 바라는 것이고요. 제가 초기에 블로그를 시작 하면서, 주요 키워드를 강조하는 법을 몰랐을 때 썼던 글들을 재정비하면서 노출 순위가 약간씩이라도 상승한 경우입니다. 즉 자신이 노출시키고자 하는 글을 "내용은 바꾸지 않고" 단지 키워드를 강조하는 방법을 사용하니 의외로 노출 순위가 약간씩이라도 상승하더군요. 물론 그 이후에 이런 방법을 처음부터 적용해서 작성한 글은 더 이상 이런 방법이 통하지 않았겠지요?

 

 

 

사례2 - 블로그 수정으로 검색 노출 순위가 하락한 경우

 

가장 불행한 경우가 되겠네요. 특히나 상위에 잘 노출되던 블로그에 이런 일이 발생한다면 정말 난감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최근에 제가 이런 일을 한번 겪고나니 거의 멘붕 수준에 이르더군요.ㅠ.ㅠ 그럼 어떻게 했을까요?

 

일단 블로그 제목과 내용을 대대적으로(약 20~30%) 수정을 했습니다. 새로운 텍스트와 이미지를 넣고, 기존 텍스트/이미지를 수정/삭제하면서 말이죠. 포스트 자체가 시간에 따라 정보 내용이 변하는 글이라 어쩔 수 없이 대대적인 정비를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근데 이렇게 수정을 하고나니 블로그탭 2페이지에 있던 글이 순식간에 4페이지로 밀리더군요. 헐~~ 

 

네이버 검색 엔진이 일정한 비율 이상의 수정이 일어나는 글은 다시금 순위를 정하면서 "새로 작성한 포스트"에 비해서 훨씬 열등하게 순위를 떨어뜨려버린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아마도 선험자들이 "블로그 수정 금지"를 조언한 이유가  이런 현상때문이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드는 좋은(?) 경험이었죠.

그렇다면 이렇게 대폭적으로 내용을 수정해야할 때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수고스럽더라도 차라리 기존 포스트를 유지한 채, 새로운 포스트를 작성한는 게 좋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작성에 드는 노력" vs "해당 포스트의 가치"를 잘 생각해서 결정해야겠지요.

 

 

사례3 - 블로그 수정으로 검색 노출 순위가 그대로 유지된 경우 + 팁

 

가장 많이 겪어본 사례인데요, 주로 가벼운 오탈자를 수정할 때는 거의 영향을 못 미치더군요. (물론 그 수정이 핵심 키워드일 경우에는 당연히 영향을 줍니다.) 사례2에서도 썼듯이, 네이버 검색엔진이 기존 블로그 글의 제목이나 내용에 일정 비율 이상의 수정이 이뤄질 때만 다시금 순위를 정하는 듯했습니다. 따라서 핵심 키워드가 아닌 일부 단어 몇 개를 고친다고 해도 순위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더군요.

 

다만, 이 경우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만약 기존 키워드로 인한 노출을 그대로 유지한 채, 새로운 키워드로 상위 노출을 노릴 때는 새로운 키워드만 몇 개 끼워넣으면, 기존에 1가지 키워드에서만 노출되다가 2가지 키워드에 동시에 노출되는 쾌거(?)를 이룰 수도 있으니 한번 해볼만한 수정입니다.(다만 이 경우에도 일정 리스크는 감안하셔야합니다. 네이버 검색 로직을 정확히 이해하지는 못하니까요.)

 

 

사례4 - 블로그 수정으로 "결과적으로" 검색 노출 순위가 상승한 경우

 

이 경우도 사례1처럼 행복한 경우가 아닐까 싶은데요, "치열한 키워드"로 작성한 포스트는 처음엔 상위에 노출되다가 금방 뒤로 밀리는 경우를 종종 경험합니다. 만약 그렇게 해서 2-3페이지로 밀려났을 때는 기존 (치열한) 키워드를 그 키워드와 유사한 키워드(네이버 검색창에 넣어보면 알 수 있죠?)로 모두 "대체" 해 주라는 것입니다. 그렇게 해주면 의외로 상당한 수확을 올릴 수 있습니다. 가령 "공부 잘 하는 방법"이라는 키워드에 도전했다가 뒤로 밀렸다면 그와 유사한 추천 키워드인 "공부 잘 하는 법"이나 "공부 잘 하는 비법" 등으로 바꿔보면, 새로운 키워드에서는 상위 노출이 될 지도 모릅니다. 이렇게 해서 전화위복이 된다면 최고의 "재활용 비법"이 아닐까요?^^

 

저는 오래돼서 뒤로 많이 밀린 글은 "어차피 버리는 셈 치고" 이런 시도를 종종 해보는데, 대부분 좋은 성과를 냈습니다.

 

 

 

마치면서...

 

블로그 마케팅으로 밥 먹고 사는 사람이든 필자같은 일반 블로거든, 검색 상위 노출 혹은 검색엔진최적화(SEO)는 가장 관심 있는 주제 중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각 포털 사이트의 검색로직에 모두 맞춘다는 건 거의 불가능에 가깝지만, 그래도 국내 검색 시장의 80~90%를 점유하는 네이버 검색 로직에 어느 정도 맞춰서 포스팅하거나 기존 포스팅을 수정해준다면, 자신의 블로그를 단시간에 인기있는 블로그로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니다. 그럼 블로깅하러...

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