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의 재테크 수단인 주식!! 최근 몇년 동안은 제자리 걸음을 하면서 재테크 수단으로서의 매력을 많이 잃었는데요, 실제로 최근 몇년새 개미투자자들의 주식거래액이 급감하고 그 여파로 여러 증권사가 파산 직전이거나 M&A시장에 매물로 나온 상황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저도 몇년 동안 별 재미를 못 보고 대부분의 보유 주식이 장투 모드에 돌입한 상태입니다. ㅠ.ㅠ 최근 정권이 두 번 바뀌면서 매번 임기내 코스피지수 3000~5000을 호언장담 했지만, 결과는 선진국 주요 지수의 발끝도 못 따라가는 실망스런 결과만 낳았을 뿐이죠. 그러나 이런 횡보장에서도 수익을 내는 사람이 진정한 고수이거늘 아직 저는 고수가 되기는 멀었나봅니다.

 

하지만 서당개 삼 년이면 풍월을 읊는다고 했던가요? 주식을 15년 가까이 하다보니 자주 매매를 하지는 않아도 주식 호가창이나 거래원 정보를 보면 적어도 당일이나 향후 며칠동안 이 주식이 오를 지 내릴 지 예측이 가능한 주식이 종종 있습니다. 물론 저처럼 자의반 타의반으로 장기투자를 하는 사람에게는 큰 의미가 없지만, 단기 위주의 매매를 하는 분들에게는 하나의 힌트가 될 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간략하게나마 포스팅을 해봅니다.

 

일명 「장중 세력이 매집 중인 주식 확인하는 방법」, 시작합니다.^^

 

  

 

우선, 제가 장기 보유하는 종목 하나를 골랐습니다. 물론 최근에 이 종목이 상승세를 타고 있기때문에 억지로 끼워맞춘 시나리오가 아니냐고 생각하실 지도 모르겠네요. 그러나 이 종목을 3년 이상 관찰하면서 이런 호가창을 자주 못 봤기때문에 꼭 그렇지만은 않다는 사실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어제 장중에 이 종목의 거래원 정보를 봤습니다. 어때요? 빨간 박스와 파란 박스로 표시된 부분을 비교해보시면 확연하게 차이가 나는 점이 있죠? 바로 몇몇 매수 거래원이 매수 거래량을 독과점하고 있는 모습이 보입니다. 반면에 파란 박스로 표시한 매도 거래원의 거래량은 모두 합쳐도 매수 거래원 3개의 반 정도 물량밖에 안 됩니다. 즉 여기서 추정할 수 있는 점은 일부 세력이 이 주식을 대량으로 매집 중이라는 것입니다. 작전주가 아니라면 주로 그런 세력이 기관이나 외국인이 되겠죠. 매도 수량이 거래원에 골고루 분산돼 있다는 것은 매도를 주로 개미들이 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개미들은 물량도 적을 뿐더러 단결(?)이 안 되기때문에 저렇게 증권사별로 골고루 물량이 퍼지게 마련입니다.

 

이렇게 특정 세력이 매집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이 주식은 당일 혹은 단기간에는 상승 추세를 유지할 것이라는 점을 20:80의 확률로 예상 가능합니다.(주식은 확률게임(?)이므로 100% 장담을 하는 사람은 100% 거짓말을 한다는 사실을 아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이 주식의 당일 최종 거래원 정보를 살펴볼까요? 아니나 다를까 최근 5일동안 외국인이 집중적으로 매집하는 모습이 보이시죠? 가끔 기관도 매집에 나서지만 외국인만큼 일관성은 없는 모습입니다.

 

그럼 어제 추측한 방향으로 이 주식이 오늘도 움직일까요? 아래 이미지는 오늘 해당 종목의 장중 거래원과 주가 정보입니다. 역시 외국인 창구와 특정 증권사로 매수량이 몰리는 모습이 보이시죠?

 

위에서도 밝혔지만 주식은 확률게임입니다. 이 방법으로 단기간에 수익을 낼 확률이 높다는 것이지 이 방법이 항상 통한다는 말은 아닙니다. 따라서 이 정보는 참고로만 활용하시고 자신의 매매원칙과 소신에 따라 거래하시면 언젠가는 큰 수익을 낼 날이 있을 겁니다.

파이팅


Posted by 쌈돌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