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4년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조회 간단히 하는법

2014년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조회 방법

 

국세청에서는 매년 저소득 근로자와 사업자를 위해서 일정한 자격을 만족하는 경우 신청에 의해서 근로장려금을 지급하는데요. 2014년에도 5월 1일부터 6월 2일까지 한 달 동안 근로장려금 신청을 받는다고 하니, 신청자격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기간 내에 빠짐 없이 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이나 요건은  제 이전글(2014년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및 신청·지급 절차)에서 조건을 하나하나 따져가면서 계산해 볼 수 있지만, 국세청 근로장려세제 서비스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좀더 간단하게 조회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이 시간에는 해당 홈페이지를 통해서 2014년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을 조회해 보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국세청 근로장려세제 서비스 홈페이지(http://www.eitc.go.kr/eshome/)에 접속합니다. 홈페이지에서 아래 빨간 박스로 표시된 "신청자격 확인 > 근로장려금 계산해보기"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근로장려금 계산해보기" 화면이 뜨는데요. 근로장려금을 신청하기 전에 신청자격에 해당하는지 조회해보거나 금액을 대략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Q1~Q4까지 근로장려금 지급 요건에 해당하는 질문에 간단히 체크 후 "근로장려금 확인"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에 해당하는 경우

 

가령 2013년 12월 31일 현재, 만 18세 미만의 부양자녀가 1명 있고, 2013년도 본인의 총급여액이 2000만원, 배우자의 총급여액이 400만원이며, 무주택 가구에다 재산총액이 1억원 미만이고,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생계·주거급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경우 근로장려금을 계산해보겠습니다.

 

아래처럼 각 항목별로 조건을 선택하거나 금액을 입력한 다음, "근로장려금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예상 근로장려금이 175,000원이라는 화면과 함께 자세한 유의사항 안내가 나옵니다. 한번쯤 읽어보시면 좀더 정확한 수령 요건과 방법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반면에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에 해당하지 않으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위 예에서 모든 조건은 동일하지만, 단지 배우자의 전년도 총급여액이 600만원이라면 어떤 결과가 나올지 근로장려금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근로장려금 확인" 버튼을 누르면 아래처럼 팝업창이 뜨면서 어떤 요건때문에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에 해당하지 않는 지 알려줍니다. 즉 맞벌이 가족인 경우 총급여액이 2500만원 이하여야 하는데, 이 요건을 만족하지 못 하므로 자격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이상 간단하게 2014년 근로장려금 신청자격과 금액을 조회하는 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좀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관련글을 참조하세요.

 

[관련글]

2014년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및 신청·지급 절차

자영업자 근로장려금 신청대상 및 자격요건·신청절차

저소득층 기준, 정확히 알아봅시다!

고금리적금 연이율 7.5% 쌍두마차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