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가 쓴 블로그 포스트 제목이 네이버 자동완성에 떴네요

블로그를 하다보면 재밌는 일을 많이 겪지만, 오늘도 특이하고 재밌는 현상을 하나 겪어서 글로 남겨볼까 합니다. 네이버에는 일명 "검색어 자동완성" 기능이 있는데요. "검색어 자동완성"이란, 사용자들이 네이버 검색창에 검색어를 넣다보면 그 검색어가 들어가는 다양한 검색어가 탑다운 메뉴처럼 쭈욱 뜨면서 좀더 정확한 검색을 사용자들이 선택해서 검색하도록 하는 편리한 기능입니다. (물론 독이 될 때도 있습니다.)

 

경험상 이 자동완성 검색어는 네이버 측에서 수작업으로 넣지는 않는 듯하고(물론 그렇게 할 수도 없겠죠) 사용자들이 자주 넣는 검색어를 검색엔진이 빈도별로 통계를 낸 다음, 가장 빈번한 검색어 순서대로 보여주는 듯합니다. 그래서 최근에 사용자들이 어떤 검색어를 가장 많이 쓰는 지 순서대로 알 수 있기때문에 검색노출을 노리는 블로거들에게는 좋은 힌트가 되기도 하죠.

 

 

한편 티스토리에는 유입로그를 실시간으로 조회해볼 수 있는 아주 막강하고 편리한 기능이 있습니다.(티스토리 관리자>플러그인>유입경로) 해당 메뉴를 클릭하면 아래처럼 사용자들이 어떤 검색엔진과 검색어를 통해서 자신의 블로그로 유입이 되는 지 알 수 있죠. 이를 통해서 자신이 쓴 특정 포스트가 검색엔진에서 노출이 되는지, 얼마나 인기가 있는지 등을  가늠할 수 있고요.

 

근데 며칠전에 제가 쓴 포스트(KFC 응원버켓 할인행사, 치킨한통을 13,000원에~)가 "KFC 응원버켓"이나 "응원버켓" 등의 검색어로 유입이 되다가 가끔씩 아래처럼 제목 전체가 그대로 검색어로 유입되는 현상을 몇번 목격했습니다. 처음 봤을 때는 '누가 내 블로그에 쓴 글이 검색 누락이 되나 대신 봐주는 건가?'라고 생각하고 웃으며 넘겼는데, 그렇게 유입되는 수가 하루에 10여건 정도 되는 듯하더라고요. 이 때까지만 해도 '그 사람 참 할 일 없는 사람이군'이라고 생각했는데요.

 

오늘 우연히 제가 쓴 글을 네이버에서 검색해보려고 "kfc 응원버켓"이라는 검색어를 입력하니 아래처럼 제가 쓴 포스트 제목이 그대로 자동완성 검색어로 뜨네요.(이거 뭐지???)

헉4

물론 대부분의 사용자가 "kfc"를 치면 나오는 자동완성 검색어인 "kfc 응원버켓"을 선택하고 검색을 마치겠지만, 굳이(?) "kfc 응원버켓"까지 직접 입력한 사람들은 제가 쓴 글의 제목을 자동완성 검색어로 볼 수 있습니다. 저 검색어로 들어오는 유입량이 하루에 10여 건 정도에 불과하지만, 그냥 블로그 하면서 경험하는 작은 재미라고 볼 수 있겠네요.^^

 

P.S.: 근데 왜 제 포스트 제목 자체가 자동완성 검색어에 포함됐는 지는 미스테리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