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이미지 여러장 일괄 자르기(crop)

사진/이미지 여러장 일괄 자르기(crop)

 

블로그를 하다보면 사진이나 이미지를 편집할 때가 많은데요. 그 때 사진의 테두리 등을 없애거나(delete), 일정 부분만 잘라서(crop) 쓰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물론 사진/이미지가 한두 장이면 그림판이든 포토샵이든 원하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간단하게 자를 수 있겠지만, 만약 동일한 형태로 잘라야 할 사진이 수십 장이라면? 하나하나 노가다(?)를 해야한다는 엄청난 괴로움에 빠져듭니다.

 

그래서 이래저래 찾다가 아주 가벼우면서도 비교적 간단하게 crop 가능한 프로그램을 하나 발견해서 여러분에게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프로그램명은 「FastStone Photo Resizer」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사진 일괄 자르기(crop)" 프로그램인 FastStone Photo Resizer 다운로드와 사용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하기위해서 제작사 홈페이지에 가야합니다. 아래처럼 "faststone"으로 검색하면 해당 제작사 홈페이지가 제일 위에 나옵니다. 클릭해서 들어가세요.

 

FastStone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아래처럼 여러가지 프로그램이 소개돼 있는데, 우리가 필요한 프로그램은 가장 하단의 FastStone Photo Resizer 3.3 버전입니다. 무료 프로그램이고 설치 과정 중에 다른 광고 프로그램을 함께 설치하지도 않으며 실행 중에 광고도 안 뜨는 아주 훌륭한(?) 유틸리티입니다.^^

 

"download"를 누르면 아래처럼 세 가지 형태의 파일을 배포합니다. exe, zip 파일은 설치 후 사용해야하는 파일이고 portable은 설치 없이 휴대하면서 어디서든 실행이 가능한 파일입니다. 입맛에 맞는 형태 하나를 골라서 다운로드 후 설치를 하세요.(portable은 압축만 풀면 됩니다.)

 

 

여러장의 사진/이미지 일괄 자르기(crop) 실전 연습

 

그럼 지금부터 샘플 사진을 이용해서 실습을 해보겠습니다. 편집하기 좋도록 자르고 싶은 다양한 사진을 아래처럼 한 폴더에 모아두세요.

 

윈도우 OS라면 어디에나 있는 "그림판"을 실행합니다. 자를 때 필요한 좌표와 크기를 알아내기 위해서입니다.

 

그림판에서 자를 그림을 아무거나 하나 불러옵니다. 상단 메뉴 중에 점선네모 모양의 "선택"을 눌러서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그림에서 자를 부분을 반드시 "좌측 상단 모서리"부터 시작해서 우측 하단 모서리까지 드래그를 합니다. 이때 마우스 버튼을 그대로 누른 상태(즉, 드래그 상태)에서 그림판 좌측 하단의 상태바를 보면 4개의 숫자가 보입니다. 첫째 숫자 2개는 좌측 상단 시작점의 좌표이고, 둘째 숫자 2개는 선택한(자를) 영역의 크기(가로×세로)를 나타냅니다. 모두 픽셀 단위입니다. 이 네 개의 숫자를 따로 메모 해 두세요.

 

그런다음 FastStone Photo Resizer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초기화면이 아래와 같은데요. 작업할 사진 폴더를 선택하면 왼쪽에 그 폴더에 든 사진이 모두 보입니다. crop 작업을 위해서 Add나 Add All 버튼을 이용해서 오른쪽에 넣습니다.

 

아래처럼 오른쪽에 작업할 사진을 모두 넣었으면, 아래 메뉴 중에 "Use Advanced Options(Resize...)"에 체크를 한 다음, Advanced Options 버튼을 누르세요.

 

Advanced Options이 열리면, 상단탭 중에 "Crop"으로 이동한 다음 2번 위치에는 아까 메모해 둔 가로세로 크기를 넣고 3번 위치에는 시작점 위치 좌표를 차례로 넣으세요. 그런 다음, OK 버튼을 눌러서 마칩니다.

 

다시 메인 화면에서 Crop 후 새로운 이미지를 별도로 저장할 폴더를 지정해줘야합니다. 아래 표시처럼 Output Folder 뒤 체크 박스에 체크를 한 다음, Browse 버튼을 눌러서 저장할 폴더를 선택합니다.(만약 이 작업을 해 주지 않으면 잘라내기 한 파일이 원본 파일을 그대로 덮어버리므로 만약을 위해서 별도로 저장 폴더를 지정해주는 게 안전합니다.)

 

저장 폴더 지정이 끝났으면, 하단의 "Convert" 버튼을 눌러서 Crop 변환 작업을 시작합니다.

 

그러면 창이 하나 열리면서 작업 현황이 나오는데요. 변환 작업이 모두 완료되면 하단의 "Done" 버튼을 눌러서 창을 닫고 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

 

그럼, 자른 사진 파일을 열어볼까요? 처음에 그림판에서 선택한 영역만 정확히 잘라냈죠?^^

 

물론 그림판에서 별도로 좌표를 추출하는 작업 없이 FastStone Photo Resizer 프로그램 내에서 한 번에 crop이 가능하다면 더 편리하겠지만, 이렇게라도 여러개 사진을 한꺼번에 잘라낼 수 있다는 점이 그나마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이상 사진/이미지 여러장 일괄 자르기 방법에 대한 자세한 소개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