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8월 제법 시원했던 여름이 끝나고 때이른 추석이 바로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명절에 우리 국민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이 바로 자가용 승용차인데요. 대개 귀향이나 귀경길에 오를 때 대여섯 시간 이상 장거리 운전을 할 때가 많습니다. 차는 막히고 고속도로 휴게소마다 초만원이라 중간중간 쉬기도 쉽지가 않습니다.
그럴 때는 긴 시간을 한 사람이 운전하는 것보다 차량 동승자 중에 한 명이 교대로 운전을 해준다면 졸음운전 방지에 도움도 되고 운전자가 틈틈히 쉴 수도 있으니 참 좋지요. 하지만 이렇게 타인에게 운전대를 맡길 때 가장 먼저 생각해야하는 점이 자동차보험 가입 여부인데요.
자가용 승용차 운전자는 대부분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때 본인 또는 부부 한정특약으로 가입하거나 가족한정특약이더라도 나이제한을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장거리운행시 교대운전을 하려고 형제나 나이 어린 자녀 등에게 운전대를 맡겼다가 혹시 사고라도 나면 보험 혜택을 전혀 받을 수 없다는 점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단기간 타인에게 운전을 맡길 때 가입할 수 있는 단기자동차보험이 있는데요. 바로 본인이 가입한 보험사를 통해 신청이 가능한 "단기운전자 확대특약"이 그 주인공입니다. 지금부터 이 단기운전자 확대특약에 가입요령과 주요 보험사별 유의사항을 살펴보겠습니다.
「단기운전자 확대 특약」 혹은 「임시운전자특약」에 가입하면 저렴한 비용으로 비교적 짧은 기간에 운전자 범위를 확대해 일시적으로 자동차 종합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가입기간은 보험사에 따라 최소 1일에서 최대 30일까지 가능합니다.
이 특약에 가입하면 가족운전 특약이나 운전연령 한정 특약 등 운전자 범위를 지정하는 특약을 일시적으로 해지하고 일정 기간에 누구나 운전을 해도 보험 혜택이 제공되기때문에 장거리 운행시 교대운전을 하기 전에 반드시 가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이 특약에 가입할 때 유의할 점이 있는데요. 가입일의 24시부터 종료일 24시까지만 보상 효력이 발생하기때문에 만약 내일 교대운전을 해야한다면 오늘 반드시 가입해야 보험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또한 보험사에 따라서는 가입 횟수 제한을 두거나, 개인용으로 한정하는 등 심사를 진행하므로 미리 여유있게 가입하시는 게 좋습니다.
아래 표는 보험사 별로 단기운전특약 상품을 비교한 자료입니다.(출처 : 인슈넷) 보험사마다 가입 가능 기간, 가입 횟수, 차종, 심사 여부 등이 상이하므로 유의사항을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다만, 이 특약 내용이 보험사 정책에 따라 실제 내용과 다를 지도 모르기때문에 반드시 보험사 콜센터에 관련 내용을 문의하신 후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각 보험사 전화번호는 아래 표를 참고하세요.
<손해보험회사 콜센터 전화번호>
참고로 아래 내용은 자동차 운행 중에 발생한 교통사고에 대한 처리 요령을 요약한 자료(출처: 금감원)입니다. 초보 운전자분들은 추석 명절 장거리 운행에 나서기 전에 한번쯤 숙지해두시는 것이 좋겠지요?^^
<교통사고 발생시 대처요령>
지금까지 단기 자동차 보험(단기운전자 확대 특약) 내용과 가입시 유의점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