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미세먼지 조회 방법 - 마스크 준비하고 외출하자

요즘 중국발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때문에 외출할 때 많이 찝찝하시죠? 하지만 초미세먼지 수치를 미리 확인하고 황사/초미세먼지 마스크를 준비해서 나간다면 조금 더 안심 할 수 있지 않을까요?

 

초미세먼지란?

보통 지름이 10㎛이하인 먼지를 "미세먼지"라 하고, 그 1/4인 크기인 2.5㎛ 이하의 미세먼지를 "초미세먼지"라고 합니다. 미세먼지는 각종 대기오염 물질이 섞여있으며, 코에서 걸러지지 않고 폐까지 깊숙이 침투해서 각종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는 아주 무서운 존재입니다. 특히 초미세먼지는 단기간에 노출돼도 인체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초미세먼지 기준치는?

서울시를 기준으로 초미세먼지 예보제를 도입, 농도가 60㎍/㎥ 이상 2시간 지속되면 ‘주의보 예비 단계’를, 85㎍/㎥ 이상이면 ‘주의보’, 120㎍/㎥이 넘으면 ‘경보’를 발령합니다.

 

 

<황사/초미세먼지 마스크, 출처 : 식약청>

 

 

초미세먼지 조회방법은?

모바일 서울 접속: http://m.seoul.go.kr/mw/eco/AirMain.do#hash=AirWholeDataPm

서울시 전체를 구별로 조회 가능합니다. 색깔로 현재 수치도 표시해주고, 지역(구)을 선택해서 구별로 수치도 확인할 수 있어요.

 

 

 

 

 

 

서울 이외의 지역은?

그럼 서울 사람만 사람이냐;;;  아직까지 매시간 초미세먼지를 측정해서 보여주는 지역은 서울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기타 지역은 아래 구글 앱을 통해서 대충이나마 조회가 가능합니다.(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일본인이 만든 앱이라 일본어로 나오지만, 지도로 수치는 대략 확인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