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폰트(글꼴) 변경 가능한 모바일 웹브라우저② - 웨일 브라우저

약 2년 전에 "폰트 변경 가능한 모바일 브라우저①-네이버앱"(바로가기)이란 글을 작성했는데요. 아주 오랜만에 글꼴을 바꿀 수 있는 새로운 모바일브라우저에 대한 글을 쓰게 됐네요.


네이버에서 야심차게 내놓은 또 하나의 웹브라우저로서 PC용과 모바일용으로 동시에 출시한 웨일(Whale) 브라우저가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이 브라우저의 주요 기능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보던 화면에서 빠르게 퀵서치

- 툴바에서 자주가는 사이트는 쉽게

- 나만의 저장소 스크랩북

- 다양한 기기에서 완벽한 동기화

- 쾌적한 웹서핑을 위한 클린 웹


개인적으로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하면 PC와 스마트폰에서 동일한 즐겨찾기를 사용할 수 있는 "동기화" 기능이 제일 유용할 것 같아요. 스마트폰을 바꾸거나 초기화할 때 북마크를 옮기는 것도 여간 번거로운 작업이 아니었거든요.


그럼 지금부터 네이버 웨일브라우저를 설치하고 글꼴을 한번 바꿔볼까요?


구글 플레이스토어(Google Play Store)에 들어가서 "웨일" 또는 "whale"로 검색하면 아래처럼 고래 모양의 앱이 하나 나옵니다. 설치 버튼을 눌러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 설치하세요.



처음 실행하면 이것저것 동의 절차가 나오는데요. 필수 권한이나 사용 약관에 동의를 하고 "다음" 사이트에 한번 들어가봤습니다. 참고로 저는 시스템 폰트가 "나눔명조"라서 대부분의 메뉴와 앱들에 나눔명조가 적용되지만 유독 웹브라우저만큼은 안드로이드 기본(?) 폰트인 명조체로 나오네요.


그럼 이 글꼴을 시스템폰트인 나눔명조로 한번 바꿔볼게요. 화면 하단 메뉴중 제일 오른쪽에 두 줄로 표시된 메뉴를 누르세요.



그러면 팝업창이 뜨는데요. 거기서 제일 위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버튼을 눌러주세요.



설정 화면에서 약간 아래로 내려가면 "모양 > 글꼴 설정" 메뉴가 보입니다. 터치해서 들어가세요.



이 메뉴에 들어가서 "글꼴 설정 사용"을 켜면, 본인의 스마트 기기에 내장된 다양한 글꼴이 아래에 쭈욱 나옵니다. 제가 쓰는 LG폰의 경우 LG 스마트월드(LG Smart World)에서 다운로드한 다양한 유료/무료 글꼴도 함께 보이네요.

본인이 사용하려는 폰트를 선택한 다음, 상단 오른쪽의 "체크(√)" 버튼을 눌러주세요.



체크 버튼을 누르면, 선택한 글꼴을 적용하려면 앱을 종료한 후 다시 실행해야한다는 팝업창이 뜨는데요. "재실행"을 눌러서 잠시 기다리면 본인이 원하는 폰트로 바뀐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제 경우, 기존에 고딕체로 돼 있던 웹페이지가 아래처럼 "나눔명조"로 바뀌어서 나오네요. 이제 이질감 없이 스마트폰의 모든 메뉴와 웹페이지에서 동일한 글꼴로 볼 수 있어서 더 기분이 좋네요.



현재 국산 브라우저 중엔 네이버에서 자체적으로 내놓은 2가지 앱만 글꼴 변경이 가능한데, 사용자들이 많이 쓰는 여타 모바일브라우저들도 폰트 정도는 바꿀 수 있도록 해줬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