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체휴일제 올해 설날 추석도 적용될까?

 2014년부터 대체휴일제 혹은 대체공휴일제가 시행되는 건 모두들 아시죠?

 

설날이나 추석이 일요일과 겹치면 안 그래도 고향 다녀오는 길이 고달픈데, 올해부터는 대체휴일제가 생겼으니 직장인들에게는 아주 기쁜 소식 중 하나입니다. (다만 이 대체휴일제는 정부기관이나 공공기관에는 의무 적용이지만 일반 기업에는 선택 적용이라네요. ㅠ.ㅠ)

 

그런데 올해 설날과 추석에도 대체휴일제가 적용될까요?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올해 설날에는 대체휴일제가 적용이 안 되고 추석에는 적용이 됩니다. 그럼 왜 그런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 대체공휴일제란?

- 설날과 추석 연휴가 다른 공휴일과 겹치는 경우 그 날 다음의 첫 번째 비공휴일을 공휴일로 합니다.

- 어린이날이 토요일 또는 다른 공휴일과 겹치는 경우 그 날 다음의 첫 번째 비공휴일을 공휴일로 합니다. 다만 어린이날 외의 토요일은 대체공휴일에 포함하지 않습니다.

- 설날, 추석, 어린이날을 제외한 신정, 3.1절, 현충일, 광복절, 개천절, 한글날, 석가탄신일, 성탄절에는 대체휴일제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슬퍼3

 

 

 

 

올해 설날 추석은?

위 대체공휴일제 내용을 보신 분들은 금방 아시겠지만, 어린이날을 제외하고는 토요일을 "겹치는 공휴일", 즉 대체공휴일로 보지 않습니다. 따라서

 

올해 설날 연휴 1월 30일(목), 1월 31(금, 설), 2월 1일(토) 중에 2월 1일이 토요일이지만, 그 다음주 월요일에는 휴일이 아닙니다. ㅠㅠ

하지만 다행히 올해 추석 연휴 9월 7일(일), 9월 8일(월, 추석), 9월 9일(화) 중에 9월 7일이 일요일이므로 대체휴일제에 의해서 9월 10일(수)에도 공휴일이 됩니다.

 

 

 

 

◎ 명절 연휴엔 토요일도 대체휴일제로 만들라!!!

여기서 한 가지 제안을 하고 싶습니다. 우리 민족이 대이동하는 최대의 명절인 설날, 추석에는 토요일도 무조건 대체공휴일로 해야 합니다. 그래야 명절연휴가 최소 5일이 보장되기때문에 극심한 차량 정체로 전국민이 스트레스 받는 일이 상당히 줄어듭니다. 명절이 3~4일로 짧으면 귀향을 포기하는 분들도 많고 오고가는 길도 힘 드니 명절이 기다려질까요? 적어도 명절만은 즐겁게 보내야 하지 않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