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스 지하철 실시간 도착시간 정보, 서울대중교통 어플

얼마 전에 철도 노조 파업 사태로 코레일 소속 수도권 전철이 감축 운행하면서 시민들이 전철 도착 시간을 몰라 많은 불편을 겪은 일이 있었는데요. 그 당시에는 서울, 경기, 인천의 시내버스 도착 시간을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앱은 많았지만, 지하철이나 광역전철 도착 시간을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어플은 없었기때문에 불편함이 가중되지 않았나 생각하는데요.

 

드디어 오늘, 국내에서 유일하게 서울,경기,인천의 버스와 마을버스, 지하철, 수도권 광역전철의 정확한 실시간 위치와 도착정보를 알려주는 앱을 서울시에서 출시하였기에 여러분에게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앞으로는 정확한 지하철/ 광역전철 도착시간을 몰라 불편을 겪는 일이 많이 줄어들겠네요.^^

 

우선 이 앱에서 제공하는 기본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 버스 정보 검색시 기본으로 내 주변 인근 버스 목록 제공, 해당 정류소/버스 선택시 버스 도착 및 위치 정보 제공

● 지하철 행선안내기 정보와 연동하여 실시간 지하철 정보 제공

● 안심귀가알림 서비스 제공(보호자에게 사용자의 목적지 정류소 도착예정시간 통보)

● 최단경로 조회, 하차알림, 즐겨찾기 등 부가기능 제공

 

  

 

 

◇ 서울대중교통 설치·사용방법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서울대중교통"으로 검색하시면 가장 상단에 나오는 앱을 선택하여 설치합니다.

 

설치 후, 어플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초기화면이 나옵니다. 크게 시내버스, 마을버스, 지하철로 나뉘고, 그외 내 주변 정류소, 경로탐색, 기타, 날씨 정보, 즐겨찾기 등 부가 기능도 있습니다.

 

먼저 버스 도착정보는  앱 초기화면이나 "시내버스" 메뉴에서 노선번호, 정류장 명으로 검색하거나, "시내버스" 메뉴로 들어가면 GPS 정보를 이용하여 주변 정류소를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마을버스도 마찬가지) 검색 결과를 보면 현재 해당 버스가 어느 정류소를 지나는 지 나오고 동시에 교통 정체 상황까지 표시가 되니 참 편리합니다.

 

지하철 정보는 초기화면의 "지하철" 메뉴를 누르면 노선도에서 해당 역을 터치하거나, "지하철검색"을 통해 직접 역명으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노선도에서 "광화문"을 선택하니 팝업 메뉴가 뜨는데요. "상세정보"를 누르면 현재 광화문으로 접근하는 지하철의 실시간 도착 예정 시간을 알 수 있어요. 지금까지는 전철 개찰구 앞까지 가야지 전광판을 통해서 겨우 알 수 있었죠. 그리고 출발/도착 지정을 하면 해당 경로를 가는데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 지 정확하게 알 수 있죠.

 

이 앱은 그 외에도 몇 가지 유용한 부가 기능을 제공하는데요. 최근에 서비스를 시작한 심야 버스 서비스인 "올빼미버스" 조회, 하차 알림, 안심귀가 서비스, 저상버스 정보, 콜택시, 경기버스 등 다양하고 편리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초기화면의 즐겨찾기에 자신이 자주 가는 지하철역/전철역이나 버스 정류소, 버스 번호 등을 등록해두면 차후에 빠르게 조회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초기화면의 날씨를 눌러서, 자신의 관심 지역을 등록하면 해당 지역 날씨 정보도 자세히 알려줍니다.

 

이 앱은 설정에서 데이터 갱신 주기를 10초, 15초, 20초, 수동으로 해두면 해당 시간마다 자동으로 정보를 가져오니까  최소한의 오차로 버스나 지하철/전철 도착시간을 알 수 있는 아주 편리한 앱입니다. 수도권에서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설치해두어야하는 필수 앱입니다. 개인이 만든 어플과 달리 서울에서 무료로 배포한 앱이므로 광고도 나오지 않고, 해킹 등의 위험도 없으니 비슷한 앱 중에 우선순위 1위가 아닐까요?

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