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갤럭시플레이어5.8 같은 qHD해상도 기기에서 고화질 유튜브 보는 방법

삼성에서 나온 마지막 비운(?)의 갤럭시플레이어 시리즈인 갤럭시플레이어5.8(YP-GP1). 빵빵한 전면 스테레오 사운드는 따봉이지만, 치명적인 단점이 있었으니 바로 5.8인치 화면과 안 어울리는 저해상도 qHD(960*540) 기기라는 점입니다. qHD란 quarter HD의 약자로서 Full HD해상도(1920*1080)의 4분의 1 해상도라는 의미입니다. 요즘은 웬만한 보급형(?) 스마트폰도 Full HD로 나오는 추세라 갤럭시플레이어5.8의 화면은 더 초라해 보일 뿐입니다.

 

특히 저처럼 동영상 감상을 위해서 갤럭시플레이어5.8을 구입하신 분들에겐 한 가지 단점이 더 있었으니, 바로 기본 유튜브 재생기에서 동영상을 보면 아무리 원본 소스가 Full HD를 지원해도 최대 HQ 저해상도(480p 해상도)로밖에 못 봅니다. 그래서 화질이 많이 떨어지죠. ㅠ.ㅠ

 

하지만 갤럭시플레이어5.8처럼 qHD해상도 기기(작년 하반기에 나온 갤럭시윈, 갤럭시S4 줌 등도 마찬가지)는 480보다는 약 12% 더 도트수가 많은 540해상도이기때문에 이 점을 최대한 이용해서 조금더 선명한 화질의 유튜브 감상이 가능합니다. 그럼 그 방법을 살펴보고 얼마나 화질 향상이 있는지도 볼까요?

 

 

◎ qHD 해상도 기기에서 고화질 유튜브 동영상 보는 방법

 

갤럭시플레이어5.8에서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접속해서 "스마트튜브"로 검색을 하면 나오는 아래의 앱을 설치해줍니다. 이 앱의 장점은 해상도를 손쉽게 조절 가능하다는 점 뿐만 아니라 5초 동안 나오는 광고를 안 봐도 되고  Vimeo 같은 타 동영상 소스도 함께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스마트튜브 설치 후 실행을 한 다음 자신이 보고 싶은 고해상도 유튜브 동영상을 플레이 해봅니다. 처음엔 아마 HQ 해상도로 지정이 돼 있을 겁니다. 그래서 동영상 플레이 도중에 아래처럼 좌측 하단의 동그랗게 표시한 해상도 조절 버튼을 누르면 해상도를 지정하는 팝업창이 뜹니다.

 

이 동영상 소스는 최대 720p(HD)까지 지원하기때문에 두 가지 옵션이 보이는데, 여기서 HD를 선택합니다. 만약에 Full HD(1080p)까지 지원하는 동영상 소스이면 Full HD를 선택해도 되지만, 굳이 540기기인 qHD 기기에서는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Full HD나 HD나 화질이 동일하게 보이기때문) 이렇게 한번 선택해놓으면 다음부터는 모든 유튜브 영상이 HD 설정 상태로 보여서 편리합니다.

 

 

◎ 기본 유튜브 재생기와 스마트튜브 화질 비교

자, 그럼 480p(HQ) 화질로 제한된 기본 유튜브 재생기로 본 동영상과 스마트튜브를 이용해서 화질을 최대한 끌어올린 동영상 소스의 화질을 비교해 볼까요? 아래 화면은 갤럭시플레이어5.8로 재생한 화면을 디카로 직접 찍은 화면입니다. 자막에서 "첫"자를 한번 비교해 보세요.

 

▼ 기본 유튜브 재생기로 본 동영상 화질

 

▼ 스마트튜브로 본 동영상 화질

어떤가요?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480p에서 약 12.5% 정도 해상도가 올라가니 희미하게 뭉쳐 보이던 "첫"이라는 글자가 좀더 선명하게 보이지 않나요? 당연히 글자 뿐만 아니라 동영상도 그만큼 더 선명해 보이겠죠?

 

저는 보안 상의 이유로 특별한 일이 없는 한 기본 설치된 앱을 쓰는 편인데, 유튜브 동영상을 볼 때는 화질이 저 정도로 차이가 나니까 "스마트튜브"를 안 쓸 수가 없겠네요.^^ 이상 qHD 기기에서 고화질(?) 유튜브를 감상하는 간단한 방법 소개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