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약청 인증 미세먼지마스크/황사마스크와 사용상 주의점

식약청 인증 미세먼지/황사마스크 31종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식약청)에서는 국민들이 황사마스크나 미세먼지마스크를 올바르게 선택하기 위해서 시중에 출시된 황사/미세먼지마스크에 대해 일정한 검사를 수행하여 인증된 제품을 구매하도록 권유합니다. 식약청 인증 미세먼지마스크는 '산/알카리', '형광', '포름알데히드', '색소' 테스트 등 재질의 안전성 뿐만 아니라 분집포집효율시험, 누설률시험, 안면부흡기저항시험 등 성능검사 테스트를 통과한 제품이므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식약청에서는 주기적으로 인증 업체를 업데이트하여 홈페이지에 공지하는데요. 아래 자료는 2014년 2월 27일 기준으로 인증을 받은 황사/방역마스크 리스트입니다. 그런데 표를 보시면 황사용과 방역용으로 구분이 돼 있는데요. 그 차이점을 잠깐 살펴보시면...

 

 

황사마스크와 방역마스크는 미세입자 차단 성능에서 차이가 나는데요. 방역용 마스크가 황사마스크보다 미세입자 차단 능력이 뛰어납니다. 즉 시중에서 KF80이라고 표기된 황사/미세먼지마스크는 입자크기 0.04㎛~1.0㎛(평균 0.6㎛)를 80% 이상 차단할 수 있다는 뜻이며, 방역마스크(KF 94 또는 KF 99)는 94% 혹은 99% 이상의 차단효율이 있는 마스크입니다.

 

▼ 황사/미세먼지용 마스크(출처: 식약청)

 

물론 차단효율이 높은 방역용 마스크가 건강에는 더 좋겠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착용시 호흡이 불편할 수도 있다고 하니 무조건 방역마스크를 사용할 수는 없으며, 외출시 사용하기에는 황사용 마스크로도 충분합니다. 제가 유한킴벌리 크리넥스 황사마스크를 착용해보니 빠른 걸음으로 걸었을 때 약간 호흡이 답답할 정도더군요.

 

▼ 방역용 마스크(출처: 식약청)

 

 

※ 황사,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입자 크기는 아래와 같습니다. 식약청 인증 황사/미세먼지마스크 만으로도 평균 0.6㎛ 의 초미세먼지를 80% 이상은 차단합니다.

 

 

※ 황사마스크 사용시 주의점

● 세탁하면 필터가 손상되어 미세먼지 차단 능력이 떨어집니다.

● 수건/휴지 등을 사용하여 호흡기를 감싼 다음 착용하면 얼굴 밀착이 잘 안 됩니다.

● 마스크 모양을 변형시키면 얼굴 밀착이 잘 안 됩니다.

● 착용 후 마스크 겉면을 만지면 필터가 손상될 우려가 있습니다.

● 마스크 안쪽이 오염되면 세균 번식되므로 재사용하지 마세요.

 

<2014년 2월 27일 기준 황사(미세먼지) / 방역용 마스크 인증 현황, 출처: 식약청>

 

<관련글>

서울시 미세먼지 정보, 환경부 vs 서울시 어디를 믿어야하나?

눈오는 날, 미세먼지 없이 깨끗한 서울

서울시 미세먼지, 역시 자동차 통행량이 줄어드니 급개선!!!

기준치 이하의 미세먼지도 조기 사망 위험을 높인다! 대책은 없을까?

초미세먼지 조회 방법 - 마스크 준비하고 외출하자

미세먼지 조회 어플 - 외출할 때 꼭 확인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