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상위 희망키움통장2 자격조건·지원내용·구비서류·신청절차

이번 시간에는 차상위 희망키움통장2 자격조건지원내용, 구비서류, 신청절차 등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희망키움통장2는 희망키움통장I에 이어서 저소득층의 자산형성을 돕기 위해서 정부에서 2014년 7월부터 시행하는 제도인데요. 기초생활수급자에 한해 가입할 수 있는 희망키움통장I과 달리 희망키움통장2는 총 근로(사업)소득이 최저생계비의 90% 이상인 차상위가구가 가입 가능합니다.

 

보건복지부는 가입대상 규모를 고려하여, 올해 전국 17개 시도에서 1만 8천 가구를 신규 모집할 계획입니다. 1차와 2차로 나눠서 모집하는데, 1차 모집 기간은 7.14(월)부터 7.23(수)이므로 이미 지나버렸고, 2차 모집은 10.1(화)부터 10.10(수)까지므로 이번에 신청 못 하신 분은 올해 10월에 신청하시면 될 듯합니다.

 

지난 2010년부터 모집을 시작한 기존 희망키움통장I은 현재까지 약 2만 7천 가구가 가입하였고, 3년 만기가 도래한 2010년 가입 가구의 60%가 대부분 근로(사업) 소득 증가를 이유로 기초수급자에서 벗어나는 등 "일을 통한 빈곤 탈출"이라는 소기의 목적을 달성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정부에서는 차상위 가구까지 그 대상을 확대한 희망키움통장2를 새롭게 내놓음으로써 차상위 계층의 빈곤상태 집입을 사전에 막고, 중산층 진입을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올해 10월부터는 자활사업 참여자들의 자활·자립을 돕기위해 내일키움통장의 가입대상을 점차 확대한다고 하니 해당 사업 참여자들은 기대하셔도 좋을 듯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차상위 가구를 위한 희망키움통장2의 자격조건과 지원내용, 구비서류, 신청절차에 대해서 차례대로 살펴보겠습니다.

 

 

희망키움통장II 자격조건

 

기초생활보장 비수급 가구 중 최저생계비 120% 이하로서 최근 1년 6개월 이상 근로하고 근로(사업)소득이 최저생계비의 90%인 가구가 그 대상입니다. 아래 그림은 가구원 수에 따른 가입 가능 차상위 가구 기준입니다.

 

 

희망키움통장II 지원내용

 

◆ 일하는 비수급가구가 매월 10만원을 저축하면 정부지원금 월 10만원씩 1:1 매칭 지원하여, 3년 만기가 되었을 때 720만원과 최대 연 4.25%를 이자까지 받아갈 수 있습니다.(본인 통장 5년 유지시 약 1천만원 수급 가능)

 

◆ 다만 일정한 조건이 있는데요. 3년 통장 유지 후 교육·사례관리에 참여하여 이수하고, 해당 자금의 사용용도를 증빙했을 때 적립금 전액을 지급합니다.

  - 사용용도 제한 : 주택구입·임대, 본인·자녀의 고등교육·기술훈련, 사업의 창업·운영자금 등

  - 필수 이수사항 : 연간 교육 2회, 사례관리 2회 등 참여

 

 

◆ 적용금리는 기본금리 연 3.45%와 우대금리 연 0.8%를 합쳐 최고 연 4.25% 고시금리가 적용됩니다. 최근 2%대로 주저앉은 3년 만기 시중 적금 금리를 생각하면 이자수익률도 꽤 높습니다. 아래 표는 우대금리 제공조건입니다.

 

※ 참고로 기존 희망키움통장I과 II를 비교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희망키움통장II 구비서류

 

◆ 지원자는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먼저 자가진단표를 작성해야합니다.

 

◆ 자가진단표 작성결과 필수가입요건 등을 만족할 경우 아래 서류를 작성·제출해야 합니다.

   - 희망·내일키움통장 참여(변경) 신청서

   - 사회복지서비스 및 급여 제공(변경) 신청서

   - 희망키움통장II 심사표

   - 저축동의서

   - 개인정보제공 및 활용 동의서

   - 재직증명서 또는 근로소득원천징수부

 

 

희망키움통장II 신청절차

 

희망키움통장2 신청 절차를 비롯한 전체적인 업무 처리 흐름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기타 가입문의는 해당 지자체(동 주민센터 등)나 지역 자활센터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차상위 희망키움통장2의 자격조건, 지원내용, 구비서류, 신청절차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관련글]

2014년 희망키움통장·내일키움통장 자격·내용·모집안내

고금리적금 연이율 7.5% 쌍두마차 비교

저소득층 기준, 정확히 알아봅시다!